컴퓨터 어플&팁

페이스북 좋아요 팔로잉 개념과 하는법(1)

콘파냐 2014. 1. 28. 17:11
반응형

페이스북 좋아요 팔로잉의 정확한 개념을 알고 내가 좋아요를 하거나 남이 나를 좋아요한 내역 알아보고, 내 게시물을 좋아요를 누른 사람, 또는 내가 좋아요를 누른  페이지나 게시물에 대한 정보를 찾는 방법을 아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전에 우선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려합니다. 이미 아시는 분이라면  스크롤해서 좀 올려주세요.

개념설명은 간단하니 모르신다면 꼭 읽고 넘어가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친구, 좋아요와 팔로잉의 개념을 알아보자.

페이스북은 사람들과의 소통이 목표기 때문에 좋아요, 팔로잉 이런 표현을 씁니다.

그런데 좋아요가 뭔지 팔로잉이 뭔지 페이스북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도무지 갈피를 못 잡을 수 있겠죠.

이런 표현은 일좋의 권한관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람 대 사람 관계에선 좋아요는 없습니다. 좋아요는 페이지나 게시글, 댓글에 대해서 할 수 있습니다.

친구의 관계는 양방향이 서로 동의해야 친구가 성립하지만, 페이지나 게시글은 그런 관계가 아니기 때문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친구 = 좋아요+(팔로잉) 인 관계다


가장 기본적인 관계는 친구입니다. 

친구를 맺고 상대방이 수락을 하면 내 친구목록에 들어오게 됩니다.

예전 싸이월드 일촌맺기와 비슷한데, 친구를 맺게되면 기본적으로 좋아요의 관계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자동으로 팔로잉이 됩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친구 = 좋아요+(팔로잉) 인 관계가 됩니다.(사람vs사람에서 좋아요라는 버튼은 없습니다.) 

팔로잉은 디폴트설정이고 팔로잉을 하기 싫다면 친구페이지에가서 팔로잉을 해제하면 됩니다.



좋아요는 페이지, 그리고 게시물 댓글에 대해서 좋아요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좋아요를 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1.좋아요를 하게되면, 내 타임라인에 들어온 사람들에게 내가 어떤걸 좋아하는지 나의 취향을 알려 줄 수 있다.

 (나의 표현의 수단일 수 있습니다.)

2.게시글이나 댓글, 페이지에 좋아요를 하게되면 상대방에게 알림이 가게 됩니다. 이 알림은 지구본처럼 생긴 곳에서 볼 수 있는데요. 상대방에게 관심이 있다는 표시이기도합니다.


2014/01/16 - [관 심] - 페이스북 하는법-기본인터페이스


2014/01/17 - [관 심] - 페이스북 활용하기-좋아요 버튼넣기


 

2014/01/29 - [관 심] - 페이스북 팔로잉 뜻, 정리

 

 

2014/02/03 - [관 심] - 페이스북 팔로잉 하는법, 설정법




그럼 내가 좋아요를 한 내역을 다시 찾아보거나, 상대방이 나의 게시물,댓글에대해 한 좋아요를 보는 법과, 그 공개설정을 변경하고 싶다면 어떻게 할지 알아보도록 하죠.




내가 어떤 페이지에 대해서 좋아요를 하면 내 타임라인을 보는 사람이 내가 좋아요를 한 페이지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은 나의 역사가 기록되는 곳이기 때문인데, 만약 공개를 하기 싫다면, 타임라인으로 가서 공개설정의 범위를 정하면 됩니다.


페이스북 타임라인 보는법페이스북 메인화면에서 이름을 클릭



아래와 같이 타임라인에서 더보기에서 좋아요를 클릭합니다.



다음은 좋아요를 보여주는 페이지의 일부를 캡쳐한 것입니다.



감명을 주는 사람들이라는 카테고리가 있고 옆에 1이라는 숫자는 내가 그 카테고리에서 좋아요를 한 페이지의 수를 나타냅니다.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두번째 줄에 나의 좋아요가 나열됩니다.


또한 아래처럼 마우스를 올려보면 좋아요를 한 페이지와 좋아요 안한 페이지를 알 수 있습니다.


좋아요를 누른페이지는 v좋아요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만약 좋아요를 하고 싶다면 좋아요 위에 마우스 얻으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이 메뉴가 나옵니다.



또한 오른쪽 아래편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다음과 같이 숨겨진 버튼이 나오는데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공개범위를 수정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다음은 내가 좋아요를 한 게시물에 대한 사항입니다.

다시 타임라인으로 돌아가서 타임라인에 보면 활동 로그가 있습니다. 활동로그에선 자신이 좋아요를 하거나 링크를 공유한 내역들이 나오는데요.

좋아요를 취소 하거나 공유한 페이지를 내 타임라인에 보여줄지 아닌지 설정합니다.


다음과 같이 왼편 메뉴를 보면 활동내역에대한 세세한 목록들로 나눠졌는데요.

이곳에서 페이스북의 전반적인 것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활동내역에 종류에따라 설정사항이 맞춰서 나옵니다.




좋아요를 여러 페이지에서 했는데, 나중에 좋아요를 취소하고 싶은 페이지로 갈 필요없이 활동로그 내에서 좋아요를 쉽게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나의 활동내역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고 수정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나의 게시글에 대해 좋아요를 다른 사람이 했다면 그 사항은 나의 지구본 알림에 뜨게됩니다.





저도 처음엔 헷갈렸는데 개인과 개인은 좋아요라는 버튼이 없습니다.(친구맺기가 좋아요를 포함한다 생각하면 됩니다.)


정리해 보게습니다.


좋아요의 대상은 게시물, 페이지, 댓글 등입니다.


특정 사람에대한 좋아요는 따로없고 친구맺기가 좋아요와 팔로잉의 관계입니다.


타임라인에 더보기->좋아요에 가서 내가 좋아요를 한 페이지의 공개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 -> 활동로그에서 내가 좋아요를 한 게시물은 활동내역에서 볼수 있고 활동내역안에서 취소가 가능합니다.


다른사람이 내 게시물이나 댓글에대해 좋아요를 누르면 지구본 알림창에 뜨게됩니다.


생각보다 길어졌네요 페이스북 팔로잉에 대한건 정리해서 다음에 포스팅하도록 해야겠네요..헥헥 힘들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