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python

파이썬 설치와 HelloWorld

콘파냐 2015. 6. 29. 20:55
반응형

그 동안 win32api에 빠져 있느냐 파이썬을 소홀히 했네요. 최근에는 워낙 다양한 언어와 다양한 개발방법이 있고, 예전보다 하드웨어의 성능이 워낙 좋아져서, 완성도 있고 빠른 개발이 빠른 성능보다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개발 언어는 워낙 다양해지고, 프로그래머들 간 프로그래밍 언어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언어가 좋다 말할 순 없죠. 또 특정 분야에 특화된 언어가 있기 마련이긴 하지만, 하나의 언어가 전체를 아우를 수 없는 시대가 왔습니다. 결국 하나의 언어로는 먹고 살기 힘들죠? ㅎㅎ

아무튼 파이썬을 공부할수록 파이썬은 참 기능이 많은 언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문법도 직관적이기 때문에, 배우기 쉽다고도 합니다. 근데 배우기 쉽다는 부분은 개인적으로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직관적이라 이해하기는 쉽지만, 결코 배우기 쉬운 것은 아닙니다. 그나마 직관적이기 때문에 다른 언어에 비해서 수월하다? 정도로 아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오히려 파이썬을 처음 접했을 땐 C에 익숙한 저에게는 대단히 어색하게 느껴졌습니다. 물론 C언어를 배우는 시간에 비하면, 파이썬은 정말 빨리 습득할 수 있겠지만, 파이썬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접한다면, 만만치 않으실 겁니다. 문법적 측면 보다는 다양한 기능이 있기 때문에, 여러 분야에 대한 어느 정도 지식이 있어야 활용하기 수월할 겁니다. 아무튼 현재는 이 언어로 무슨 재밋는 일을 할 수 있을까 라고 자주 생각합니다. C언어 가지고는 저런 생각은 보통 안 하거든요. C언어는 그 특성상 막연합니다. 문법을 다 배우고서도 "이걸 가지고 뭘 하지?"라는 의문만 남기죠. 전문 C프로그래머가 아닌 한 초보단계에서 기껏 해봐야 콘솔화면에서 간단한 게임 정도? 그런데 파이썬은 어느 정도 문법을 익히면, 많은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웹개발쪽이나 수학관련 메소드들은 당장이라도 눈에 보이는 결과물을 쉽게 만들어 내 줍니다.

파이썬의 설치

파이썬 공식 웹사이트

Python – 여기서 다운 받음.

PSF – 파이썬 언어의 발전을 위한 조직에 대한 내용

Docs – 파이썬의 기본 튜토리얼부터 레퍼런스를 볼 수 있다.

Pypi - Python Pakage Idex로 모듈을 공유하는 곳이다. 누구든 등록만 하면 올릴 수 있다.

Jobs – 파이썬 직장 구인 구직 --;

Community – 말그대로 커뮤니티

Python으로 들어가 다운로드를 하고 설치를 하면 됩니다.


참고 - 2.7.x 버전과 3.4.x 버전은 내장함수부터 여러가지 차이가 많이 난다. 기존 구축되어 있는 라이브러리와 호환성 문제로 아직 까지는 2.7.x버전이 많이 쓰인다. 국내 파이썬 자료들은 외국보다 한정된 자료가 쓰이고, 해결책에 대한 문서도 2.7.x 위주기 때문에, 2.7.x 버전을 사용을 권장한다. 물론 2.7.x 기준으로 대부분 강의가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3.4.x버전은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 강의도 2.7.x 버전을 기준으로 쓰인다. 많은 여유가 있다면 3.4.x 버전으로 시작하며 연구하길 권한다.

설치후 꼭 해야할 작업

환경변수 설정

1. 시작 에서 실행 창에 환경변수라고 적는다.

 

2. 시스템의 환경 변수 편집으로 들어갑니다.(계정의 환경 변수 편집도 같은 메뉴다.)

새로 만들기로 위 와 같이 환경변수를 등록한다. 변수 값에는 자신의 파이썬 경로를 적는다.

 

4. Path에 들어가서 환경변수를 등록한다.

;으로 다른 값들과 경계를 주고 위에서 설정한 변수 이름을 %% 사이에 넣는다.

 

파이썬을 설치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생성됩니다.

검은 console 화면 보다는 IDLE로 실행 시키는 것이 편합니다.

파이썬은 대화형 인터프리터를 제공하기 때문에, 컴파일 없이 바로 실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