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엑셀을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데 가끔 엑셀의 편리한 기능이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항상 블로그에 정리를 해 놓는다. 그 중 엑셀 정렬기능은 표를 정리해서 볼 때 때 매우 유용하다. 정렬에는 내림차순 정렬과 오름차순 정렬이 있는데 텍스트의 경우는 가나다순, abc순의 사전 순서대로 정렬된다. 숫자의 경우는 사전순서가 아닌 크기 순서로 정렬이 된다. 간혹 숫자의 경우 사전순서로 정렬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숫자가 텍스트 형식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주로 (,)콤마로 자리수를 구분지을 때 이런 현상이 생긴다. 이를 고치려면 해당 셀들을 선택한 후 데이터 도구에 있는 텍스트 나누기를 실행한 후에 마침을 눌러주면 숫자로 인식되게 된다.
정렬 방법 1
필터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단축키 (ctrl + shift + L)을 기억하자.
다음 그림처럼 표가 있다면 해당 표의 아무 셀을 선택한 후 위 단축키를 누르면 열 이름에 필터모양(▽)이 생긴다.(이 단축키는 토글키다. 즉 한번 더 누르면 필터가 없어진다.)
필터(▽)를 눌러보자.(다음 그림)
나타난 메뉴에 있는 텍스트 오름차순 정렬, 텍스트 내림차순 정렬 중 원하는 정렬을 선택하면 해당 표 전체가 다음 그림처럼 정렬이 된다.
여기서 "정렬2"의 필터를 눌러보면
위 그림처럼 숫자 오름차순, 숫자 내림차순 정렬이라고 되어있다. 해당 열(정렬2)의 데이터가 모두 숫자라서 그렇다. 데이터가 숫자(크기)나 텍스트(사전순)인지에 따라서 정렬방법이 달라진다는 것을 명심하자.
※참고: 단축키 대신 직접 리본메뉴 필터를 선택해도 된다.
정렬 방법 2
위 그림 빨간 테두리 "필터" 옆을 보면 정렬에 관련된 리본메뉴가 있다. ㄱㅎ↓는 오름차순이겠고 ㅎㄱ↓은 내림차순이다. 이 방법은 더 사용하기 쉽다. 정렬 기준이 되는 열의 아무 셀이나 선택한 후에 해당 리본 메뉴를 누르기만 하면 된다.
정렬 기준 추가하기
앞서 표에서 가나다 순 정렬을 했을 때 같은 값을 갖는 데이터가 있을 경우가 있다. 위 표에서는 '마'가 두 개가 있다.
이런 경우 "정렬1" 열을 기준으로 정렬이 되었지만 빨간 박스 내에서 "정렬2"열을 기준으로 또 다시 정렬이 가능하다.
위 그림은 정렬2 열이 오름차순으로 정렬된 모양이다. 그렇다면 정렬2 열을 내림차순으로 정렬되도록 해보자.
우선 표의 아무셀을 선택한 후 위 그림의 빨간 테두리의 리본(정렬)을 눌러보자. 다음 그림과 같은 상자가 뜬다.
위 상자는 선택된 표의 정렬 상태를 보여준다. 해석하면 현재 정렬 기준은 "정렬1" 열을 "값"에 대해 "오름차순" 정렬 했다는 뜻이다.
왼쪽 위에 기준 추가를 눌러서 추가된 다음 기준에서 정렬2 열을 내림차순으로 해보자.
다음은 결과다.
주의할 점
지금까지 정렬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 해당 표의 아무셀이나 선택하라고 했다. 이런 경우 표 전체가 모두 정렬이 된다. 그런데 다음과 같이 특정 열 전체를 선택한 후 정렬기능을 사용하려고 해보자.
그러면 아까는 뜨지 않았던 대화상자가 뜬다.
두 가지 선택 옵션이 있는데, 선택 영역 확장은 우리가 지금까지 했던 방식과 동일하다. 즉 정렬에 대해서 표 전체가 영향을 받는 것이다.(행 단위로 정렬)
두 번째 옵션인 현재 선택 영역으로 정렬을 선택하면 해당 열만 정렬된다. 주의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