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매크로 사용법 이해하기

콘파냐 2018. 1. 3. 21:13
반응형

엑셀의 기능 중 매크로는 복잡하거나 번거로운 작업을 단축키 또는 한번의 클릭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매크로를 만드는 방법은 vba를 이용해서 프로그래밍적으로 다루는 방법과, 마우스와 키보드의 입력을 순서대로 기록하는 방법이 있다. vba를 이용하는 것이 더 세세한 매크로를 작성할 수 있지만 프로그래밍을 모른다면 사용하기 힘들다. 굳이 프로그래밍을 할 필요는 없고 마우스와 키보드의 입력을 기록하는 방식으로 사용해도 많은 부분을 자동화 할 수 있다. 우선 쉽게쉽게 시작하자.

시작하기 전에 엑셀 매크로 사용법의 기초를 알아보도록 하자.

매크로 사용법은 간단하지만 엑셀에서는 기본적으로 개발 도구 탭이 숨겨져 있기 때문에 개발 도구 탭을 표시하도록 옵션에서 설정하는 것이 첫 번째로 할 일이다.

우선 파일 -> 옵션을 선택해서 옵션 대화상자를 열어보도록 하자.

위 그림과 같이 선택해주면 된다.(리본 사용자 지정 -> 개발자 도구 체크)

(*엑셀 2007에서 개발자 도구 탭 표시 방법 

옵션 -> 기본설정 -> 오른쪽 화면에 ㅁ 리본 메뉴에 개발 도구 탭 표시 에 체크)

이렇게 설정하면 엑셀 메뉴에 개발 도구 탭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준비를 마쳤으니 한번 간단한 표를 만드는 매크로를 만들어보도록 하자.

우선 개발도구 메뉴에 하위 메뉴 중 코드집합에서 매크로 기록을 누른다. (누른 후에는 이 버튼의 라벨이 기록 중지로 바뀐다.)

매크로 이름을 짓는데 난 그냥 첫번째 예제이니 first로 해보았다. 바로가기 키는 다른 단축키와 중복될 것 같아 우선 지정하지 않았다. 

확인을 누르면 매크로가 기록되기 시작하다. 그리고 아주 간단한 표를 그려보도록 하겠다.

표를 다 그렸으면 기록 중지 버튼을 누르자.

여기까지가 매크로 기록의 전부다. 기록된 매크로는 매크로 버튼을 눌러서 찾을 수 있다.

한번 다른 시트를 만든 후에 방금 위에서 만든 매크로를 실험해보도록 하자. 그냥 실행 버튼을 누르면 된다.

동일한 표가 그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록된 매크로는 모두 vba 코드로 변환된다. 이 것은 기록한 매크로를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위 그림에서 한단계씩 코드 실행 또는 편집을 누르면 기록된 매크로의 vba 코드를 볼 수 있는데, 매크로를 만들 때 처음부터 모드 vba로 만들지 말고 매크로 기록 기능을 이용 한 후에 수정할 부분 또는 프로그래밍적으로 처리할 부분만 편집하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길이다.

매크로는 단순히 표를 만드는 것 말고도 다양한 인쇄 설정에 대한 매크로들을 만들어 두면 인쇄를 할 때 매우 편리하다. 또는 반복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일련의 데이터를 매크로로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한가지 팁을 더 주자면 위와 같이 매크로를 기록한 엑셀파일을 열어두면 다른 엑셀파일에서 위에서 기록한 매크로 파일을 사용할 수도 있다. 단 이 때는 매크로가 기록된 파일이 열려있어야 된다. 그리고 매크로를 사용할 엑셀 파일에서 매크로 메뉴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first 매크로를 볼 수 있다.

매크로에 대한 이야기는 할 이야기가 꽤 많다. 오늘은 단순히 사용법만 정리했는데 앞으로 하나씩 천천히 매크로의 더 깊은 이야기들에 대해 올리도록 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