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과 centos7 멀티부팅 하는 방법 정리
윈도우10과 Centos 또는 기타 리눅스를 멀티 부팅하는 매뉴얼은 인터넷에 많이 있는데 좀 간단하게 포인트만 정리해 보려 한다.
전체적인 흐름의 순서는 이렇다.(윈도우10 설치, 리눅스(Centos) 설치, 리눅스 상에서 부트로더(grub2 설정))
윈도우10은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에서 다운로드해서 설치했고, Centos7은 https://www.centos.org/download/ 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rufus 로 부팅가능한 USB로 구워준다.
윈도우10이 설치된 상태에서 bios 설정에서 USB 부팅으로 설정한 후에 앞에서 만든 부팅USB로 Centos7을 설치하면 되는 데 이 때 자신의 하드디스트의 상태를 잘 알아야 한다.
여러가지 상황이 있을 수 있는데 가장 흔한 경우는 윈도우10을 설치한 파티션에 Centos7을 설치할 경우다. 이 때는 디스크 볼륨축소를 해서 윈도우10에서 사용할 공간을 제한해줘야 한다. 그래야 나머지 공간에 Centos7을 설치할 수 있다.
두번째 상황은 윈도우10이 설치된 하드와 다른 하드에 설치하는 경우, 설치할 위치가 물리적 또는 논리적으로 다른 파티션일 수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윈도우10이 설치된 파티션에 볼륨축소를 할 필요가 없다.
볼륨축소 방법
검색을 통해서 자세한 방법을 쉽게 찾을 수 있으므로 간단히 설명하면, 검색 -> 컴퓨터 관리 -> 디스크 관리로 들어가면 하드디스크들을 볼 수 있다.
디스크 1에서 시스템 예약은 무시하고 (C:) 드라이브(윈도우10이 설치된) 부분에서 오른쪽 클릭 -> 볼륨축소를 선택한다.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축소할 공간이 바로 Centos를 설치할 공간인 듯 싶다. 볼륨축소를 제대로 했으면 그냥 CentOS7를 설치하면 된다.
Centos7 설치
나의 경우는 볼륨축소를 하지 않고 하드 디스크를 하나 더 연결해서 Centos7를 설치했다. 볼륨축소를 하든 안하든 우선 USB 부팅으로 Centos7 설치를 시작한다.
설치대상을 선택한 후에
윈도우10이 설치된 디스크와 Centos7을 설치할 디스크 둘 다 선택한다. 위 그림에는 안나와 있는데 왼쪽 맨 밑에 부팅관련 설정 문구(기억이 안남)가 쓰여져있는데 클릭을 해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그리고 윈도우10이 설치된 디스크를 선택하고 부트 장치로 설정을 해 주었다.(윈도우10이 설치된 파티션을 볼륨축소해서 설치한다면 위 과정은 필요없음)
부트로더가 설치되는 위치를 bios 상에 설정된 디스크로 하기 위함.. 이 부분은 자신의 컴퓨터 환경에 따라서 해주면 될 것 같다.
그리고 완료를 눌러서 빠져나온 후 설치하면 된다.
grub2 설정
아직 끝난 것이 아니다. 위와같이 설치를 하면 부트로더 설정은 Centos7 상에서 해줘야 한다. 윈도우10 부팅정보를 기록해주는 것이다. 어짜피 지금 윈도우10으로 부팅이 되지 않을 것이다.
부팅시에 다음과 같은 메뉴가 보이는데 키보드의 'c'를 눌러준다.
grub> 프롬프트가 나타나면 ls -l 을 입력해 보면 파티션에 대한 정보가 나타난다. 여기에서 윈도우10의 정보를 알아내야 한다. Filesystem type ntfs와 파티션의 크기를 가늠해서 알 수 있는데 위 그림의 경우 hd0,msdos1이 되겠다.
그리고 컴퓨터를 재부팅해서 Centos7으로 부팅하자.(root로 로그인)
터미널을 열어서 다음과 같이 입력 한다.
vi /boot/grub2/grub.cfg
### BEGIN /etc/grub.d/10_linux ###
menuentry "Window 10" {
insmod chain
insmod drivemap
set root=(hd0,modos1)
chainload +1
}
주의할 점: 그림에서 root= (hd0, msdos1) 이라고 입력되어있는데 잘못된 입력이다.
중간에 띄어쓰기를 하면 안된다.
root=(hd0,msdos1) 라고 입력해야 한다.
모두가 성공하길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