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 유니티3D 설치
**유니티 허브**라는 것을 설치하여 유니티 설치 및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다.
문서는
https://docs.unity3d.com/kr/2020.3/Manual/GettingStartedInstallingHub.html
에 자세히 나와 있다
유니티 허브를 실행하면 라이센스를 등록해야하므로 유니티에 가입을 해야한다.
가입 후 유니티 허브에서 로그인을 눌러 가입 또는 로그인을 할 수 있다.
- 로그인을 하고 오늘쪽 위 설정(톱니)를 누르자.
- **새 라이선스 활성화**를 눌러 라이선스를 활성화 할 수 있다. 추가 선택지에서 무료 또는 유로 활성화가 가능하다.
- 활성화를 마치면 환경설정을 나가서 설치(install)을 클릭 후 추가를 누른다.
- 모듈 설치는 전부 해주었다. 용량이 꽤 크다.
설치가 마무리되면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실행이 된다. 추가 의존성이 필요하기도 한데 구체적인 내용은 문서를 참고하자.
VSCode 설정
VSCode에서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자동완성 기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NET Core SDK, .NET Core Runtime 환경 설치가 필요한데 다음 링크에서 설치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OS환경별로 .NET Core가 지원하는 버전이 다르다. 예를들어 나의 환경인 Rocky linux(centos8)의 경우 .Net Core 5 버전만 지원한다.)
https://docs.microsoft.com/ko-kr/dotnet/core/install/linux-centos
VSCode 확장 C#, Unity 관련 확장 3개 설치(순서대로),
그런데 위와 같이 설치해도 VSCode 실행시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할 수 있다.
Error: Unable to find Mono. Ensure that Mono's '/bin' folder is added to your environment's PATH variable
처음엔 Mono가 뭔지 몰랐다. 그런데 공통적으로 위와 같은 에러가 나는 이유는 2가지 원인이 있다.
1. Mono가 설치되지 않았거나 경로가 잘못된 경우
2. Mono가 설치되었더라도 VSCode의 설정에 Omnisharp: Use Global Mono 가 auto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Mono 설치하기
https://www.mono-project.com/download/stable/#download-lin-centos
설치 후 경로를 환경변수에 추가 (export 해준다.) 해주면 된다.(Linux에서는 필요없음. mono 명령을 터미널에서 쳐보고 재대로 실행되면 export 필요없음.)
또한 Omnisharp: Use Global Mono 를 always 로 변경해주고 재실행하니 모두 해결되었으면 자동완성이 문제없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