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사용자서식 사용법

콘파냐 2015. 6. 10. 09:50
반응형

조건부 서식을 사용하려면 사용자 서식에 대한 기초를 먼저 공부하고, 조건을 만드는 방법만 알면 됩니다. 여기서는 서식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다루고 조건부 서식은 다음 포스팅에 다룰 예정입니다. 서식이란 것이 템플릿과 같은 의미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자가 서식을 만드는 것보다는 미리 만들어진 서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우선 직접 만들 줄 알아야 사용하기도 편하기 때문에 사용자 서식에 대한 이해는 중요합니다.



서식

엑셀의 기본 서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 통화, 회계, 날짜, 시간, 백분율, 분수, 지수, 텍스트, 기타, 사용자 지정


셀 선택->오른쪽 클릭->셀 서식



셀을 지정하고 원하는 서식을 택하기만 하면 위 보기의 형식으로 바뀝니다. 다음은 날짜 서식에 관한 예입니다.

여러가지 날짜 서식

각각 다른 날짜 서식을 적용해 봤습니다. 날짜 입력 방법은 위 다양한 서식 표현 중 아무거나 하나에 맞게만 입력하면 됩니다.



날짜 서식에 관한 팁을 드리면 날짜를 입력하면 엑셀 내부에서 하나의 수로 바꿉니다. 이 수는 컴퓨터가 날짜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등호 왼쪽 날짜와 오른쪽 소수점을 포함한 수는 같습니다. 왼쪽은 서식이 지정된 것이고 오른쪽은 서식을 지운 것이구요

혹시 위와 같이 생소한 데이타가 생겼다면, 서식이 지워졌을 수도 있을 겁니다. 위 데이터에 다시 서식을 적용하면 필요한 날짜로 다시 바뀝니다.



아무튼 이 글은 조건부 서식을 사용하기 위한 내용이니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겠습니다.

서식을 모두 알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 분야의 서식이 있고, 우리는 우리가 필요한 분야의 서식만 사용할 줄 알면 되니까요. 그런데 위 서식으로도 뭔가 부족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땐 사용자 서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사용자 서식

사용자 서식으로 모든 기본 서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 서식 또한 사용자 서식의 연장선이죠. 사용자 서식을 만들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기호의 쓰임새를 알아야 합니다. 아는 만큼 보이는 법이죠.


; @ _ * # 0 ? y m d h m s [조건] [색상]

많지 않으니 하나씩 알아보죠.



;(세미콜론)입니다.

;은 다음과 같이 구역을 구분해 줍니다. 

양수;음수;제로;텍스트


예를 들어 다음 그림의 4개의 셀들에

#;[빨강]-#;[파랑]#;[노랑]  이렇게 서식을 지정하면




사용자 서식을 만드는 방법은 설명과 같이 기존의 형식 아무거나 택하고 수정하여 만들면 됩니다.



양수, 음수, 0, 텍스트(문자열) 은 지정한 서식대로 표현이 됩니다.



#

숫자의 위치를 나타냅니다.



0

서식에 0이 쓰여져 있다면, 그 위치에 값이 없을 때 0으로 표현합니다


실제 입력값은 123400000 이지만 서식 $#,##0.0 에 의해서 소수점 한자리가 0으로 표현됩니다. 천단위를 나타내는 ,는 고정된 값으로 아래위로 아무리 #를 늘려도 자동적으로 위와 같이 바뀝니다. ,는 #,### 이렇게만 나타내도 자동적으로 3자리 수마다 ,를 찍어줍니다.



_는 공백을 나타냅니다.


___ 세칸의 공백




?

?표시가 된 자리는 예약된 자리로 숫자가 없다면 공백으로 남겨둡니다.


보시면 서식 입력은 ??????#,##0.0 이라고 했지만 나중에 다시 확인해 보면 위와 같이 ,가 자동으로 찍여 있습니다,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

*다음 문자를 셀 크기에 맞게 꽉 채웁니다.


*^#

^^^^^^^12340000


*^#*!

12340000!!!!!!!!!!!!!


뒤쪽 우선 순위고 한쪽만 가능함



y(년도), m(달), d(일), h(시간), m(분), s(초)



각 서식 문자의 개수에 맞는 다양한 표현 형식이 존재합니다.



[]

조건 또는 색상이 들어갑니다.


; 로 나뉘어져 있고 

[>100] 는 100보다 큰 수를 뜻하고, [빨강] [파랑] [노랑] 의 색은 조건과 같이 쓰이면 조건이 맞는 경우에만 색으로 표현되게 합니다. 끝에 ;G/표준을 안 써주면 조건에 안 맞는 나머지 수들이 표시가 안됩니다. 저도 사용하면서 익힌 거라 확실하지는 않지만, 조건을 사용할 때는 (;조건외 구역)이 나머지(100과 -30 사이) 를 뜻하는 것 같습니다.

이를 응용해서 반대로 -30부터 100 사이의 수를 붉은 색으로 만들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다음은 조건부 서식을 다룰 예정인데 조건부 서식을 사용하면 위와 같은 조건을 쉽게 여러가지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색이 아닌 다양한 형태로 표현도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