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고급필터 조건 넣기 및 활용

콘파냐 2015. 7. 4. 13:44
반응형

엑셀 필터에는 자동필터와 고급필터가 있다. 자동필터와 고급필터의 가장 큰 차이점은 필터링한 후 결과 데이터의 위치다. 자동필터는 필터링할 테이블에 결과가 보여진다. 이에 반해 고급필터는 외부에 결과 값을 위치시킨다.

자동필터의 경우는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굳이 설명이 필요 없지만, 고급필터의 경우는 방법을 모르면 어떻게 할지 난감하다.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조건을 넣는 부분이다. 고급필터의 조건을 넣는 부분만 이해하면 고급필터도 쉽게 다룰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말도 안되고 재미도 없는 테이블이다. 단지 예를 들기 위해 즉석에서 만들어서 허접하니 내용은 신경쓰지 마세요 ㅠ.

 

자동필터

우선 자동필터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단축키 (Ctrl+Shift)+L 키

데이터메뉴에 필터가 보입니다. 우선 필터를 원하는 테이블의 아무 셀을 마우스로 택합니다. 그리고 필터를 눌러줍니다. 끝.

필터가 생겼네요. 그리고 필터링 하는 방법은 직관적이므로 이해하기 쉽습니다. 또한 조건부 서식을 공부하셨다면 충분히 응용까지 가능하죠.


다음은 호봉에 대한 필터를 열어본 것입니다.

테이블에 입력되어있는 호봉에 대한 데이터 값들이 표시되어 있고, 체크 박스가 되어 있습니다. 이는 각 데이터에 관계한 레코드들을 나타내고 만약 7이라는 호봉 데이타 체크박스를 해제하면 7을 갖고 있는 데이터 레코드들이 표시가 안됩니다. 한마디로 필터링 된 거죠.

7이라는 데이터에 관계한 레코드만 체크박스하고 나머지는 해제했습니다. 위 설명대로 라면 7에 관계한 레코드들만 표시 되어야 합니다.

합계가 필터링된 내용에 따라 상대적으로 바뀝니다.(추가 포스팅 예정)

 

고급필터

정말 유용한 기능이죠. 이 기능에 대해서 이해하려면 AND연산과 OR연산의 차이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AND

( 조건1) AND (조건2) -> 조건 1과 조건2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조건을 말합니다.

(a>3) AND (a<10) -> 3<a<10 이되죠.

 

OR

( 조건1) OR (조건2) -> 조건1이나 조건2중 하나만 만족시키면 통과입니다.

홀수 OR 짝수 -> 모든 자연수가 되겠죠.

 

그러면 위 표를 재활용해 보죠.

성이 이씨이고 호봉이 10보다 크고 기본급이 1000보다 큰 녀석들을 필터링 해보겠습니다.

조건이 3가지고, 세가지 조건이 동시에 만족 시켜야 되니 조건은 AND연산이 되야죠

위와 같이 테이블을 벗어난 지역(테이블을 벗어난 바로 다음 셀도 테이블 영역으로 인식되므로 주의)에 이름, 호봉, 기본급에 대한 3가지 조건을 위와 같은 형식으로 적습니다.

이*에서 *는 와일드 카드로 어떤 문자열이 와도 상관없다는 의미입니다. 결국 성이 이씨인 경우를 뜻하죠.

호봉 >10 은 10 초과 기본급 >1000은 1000원 초과, 위와 같이 조건을 완성하고 고급필터를 살포시 눌러줍니다.

고급 필터 창이 아래와 같이 뜨는데, 목록 범위는 기본 테이블입니다.

조건 범위는 당연히 위에서 설정한 조건이고,조건 범위 텍스트에 커서를 포커싱하고 (클릭)하고 조건범위를 마우스 드래그로 설정해 줍니다.

현재위치에 필터를 하면 원래 테이블에서 필터링이 됩니다.

다른 장소에 복사를 하려면 다음과 같이 복사 위치를 설정하면 됩니다.

전체 메뉴를 다 적어도 되지만 필요한 것만 적어주면 됩니다. 다른 장소에 복사를 선택하고 복사위치를 설정해줍니다.

확인을 눌러보면

필터링이 되었네요.

 

부연설명 OR연산

위 조건은 3가지 조건이 AND연산입니다.

위 조건은 이름과 기본급은 AND연산으로 묶였고 호봉은 OR연산입니다.

즉, 같은 행에 있는 연산끼리는 AND연산, 다른 행에 있는 연산간에는 OR연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