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파일 공유 서비스와 댓글 기능 이해

많은 분들이 구글 서비스를 사용하시고 계실겁니다. 

특히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시면 구글 서비스는 필수죠.

구글 서비스 중에 구글 드라이브는 15GB의 무료 용량을 제공하는데 폰에서 찍은 사진이나 PC나 폰으로 작성한 문서등을 쉽게 저장해 놓을 수 있습니다.

사용 기기가 바뀌어도 언제라도 저장된 내용을 보거나 편집할 수 있죠.

이렇게 개인적인 저장용도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문서와 같은 파일들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웹 상에서 구글 드라이브에 들어간 후 공유할 파일에 오른쪽 클릭을 하면 공유를 설정하는 메뉴가 나옵니다.

공유는 공유 대상이나 공유 범위 등을 세부적으로 설정하고 공유 가능한 링크 가져오기로 통해서 링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선 공유 메뉴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공유

사용자 란에 파일을 공유할 사람의 구글 계정(메일주소)를 써주면(여러명 가능) 해당 사용자와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이 때 공유 대상은 구글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어야 하죠.)

공유된 파일은 위에서 지정한 상대 사용자의 공유 문서함에 자동적으로 나타납니다.(공유를 시작한 사람의 공유 문서함에는 나타나지 않네요)


공유 상대에 대해 파일 접근 권한을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수정 가능, 댓글 작성 가능, 보기 가능 이렇게 3가지 권한이 있는데 공유 상대가 여럿일 때 각각에 대해서 파일에 대한 권한을 개별적으로 설정하려면 위 그림에서 표시된 공유자를 선택해줍니다.

공유자 각각에 대해서 위와 같이 파일 접근 권한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유링크를 볼 수 있는데 이 링크는 공유가능한 링크 가져오기 메뉴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파일의 주소입니다.

아래 보면 변경 링크가 있는데 이 링크를 눌러서 링크에 대한 접근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웹 사용자 - 구글 계정 없이 링크로 접근할 수 있고 구글 검색으로도 검색됩니다.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 - 링크가 있으면 구글 계정이 없더라도 접근 가능합니다.

특정 사용자 - 지정된 구글 계정을 가진 사용자만 접근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내용은 공유 메뉴를 선택했을 때입니다.

공유가능한 링크 가져오기 

공유 가능한 링크 가져오기 메뉴를 선택하면 구글 계정이 없는 모든 사용자들에게도 공유 가능한 링크를 한번에 가져올 수 있습니다.

어짜피 앞에서도 가능한 작업이므로 단축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모든 사용자에게 공유된 파일이라도 파일에 대한 접근권할을 어디까지 설정할 것인가를 지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아래에 있는 공유 설정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다양한 옵션이 있는데 댓글이라는 옵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구글 문서기능을 사용해서 문서 내에 댓글을 달 수 있는 기능입니다. MS오피스 프로그램에서의 메모기능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더보기 또는 고급 누르면 이미 공유 메뉴에서 살펴본 화면이 나타납니다. 직접 해보세요.

반응형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Sol
    • 2017.09.23 10:30
    이렇게 공유를 하여서 공유받은 사용자가 그 폴더에 사진을 추가하였을 때,
    공유한 사용자의 구글드라이브 용량도 차게되나요?

    또 같은 맥락으로 공유를 받은 사용자는 그 공유받은 폴더의 용량만큼 자신의 드라이브 용량도 차게 되나요?
    • 공유한 사람의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것이니 공유한 사람의 드라이브의 용량이 줄텐데 공유받은 사람의 드라이브의 용량이 주는지는 확인해보지 않았네요. 이론상으로는 그렇지는 않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