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날짜 계산 여러가지 예제

콘파냐 2018. 2. 8. 15:17
반응형

엑셀에서 날짜 계산의 예는 보통 다음과 같다.


특정일로부터 경과된 일자를 알고 싶을 때와


반대로 특정일까지 남은 일자를 알고 싶을 때가 있다.


위 두가지 예에서 일(day)자대신, 년(year)수, 달(month)수를 계산할 수도 있다. 또는 몇년 몇개월 몇일이 차이나는지를 계산하기도 한다.


이런 엑셀 날짜 계산 방법은 DATEDIF 함수를 사용한다.

이제부터 DATEDIF 함수의 사용법을 살펴보고 몇가지 예제를 제시하겠다.

  • DATEDIF 함수의 사용법

※ 주의 : 위와 같이 이 함수는 함수마법사로 선택할 수가 없기 때문에 수식입력창에 직접 입력해야 한다.


=DATEDIF(날짜1, 날짜2, 서식문자)

3개의 인수가 있으며 날짜1과 날짜2 사이의 기간을 구한다. 이 때 날짜1이 날짜2보다 앞선 날짜여야 한다. 안그러면 다음과 같이 #NUM!에러가 난다.

기간을 일자로 할지, 년도로 할지, 달로 할지는 서식문자로 정한다.

서식문자 종류

Y - 년

M - 달

D - 일

YM - 두 기간 사이가 몇년 몇개월 차이가 나는지 계산한 후 년수는 버리고 개월수만 반환

MD - 두 기간 사이가 몇개월 몇일 차이가 나는지 계산한 후 개월 수는 버리고 일수만 반환(예: 18개월 7일)

예를들어 앞서 그림처럼 2017년 1월 1일 부터 2018년 1월 2일 까지 서식문자 "MD"를 사용하여 차이를 계산하면 1을 반환한다. (12개월 1일)


예1) 두 날짜의 일수 차이만 표현하려면 서식문자 "D"를 사용하면 된다. (다음 예 참고)

예2) 서식문자 Y, YM, MD를 이용해서 두 기간 사이의 차이를 x년 x개월 x일 과 더 구체적으로 표시할 수 있다. (다음 예 참고)

1년 0개월 1일 차이1년 0개월 1일 차이

위 세가지 수식을 합쳐서 다음과 같이 사용하면 다음과 가이 하면 된다.

=DATEDIF(B2,C2,"Y") & "년" & DATEDIF(B2,C2,"YM") & "개월" & DATEDIF(B2,C2,"MD") & "일"

예3) 특정일로 부터 경과 날짜를 계산하려면 Today() 함수를 사용한다. TODAY() 함수는 항상 오늘 날짜만 반환하므로 D-DAY를 다룰 때나 경과된 날수(년수,개월수)를 알려고 할 때 필요하다.

이에 대한 더 구체적인 예들은 근속일계산에 서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