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os2d-x

cocos2d-x 3.0 beta2 설치를 다시해보다.

콘파냐 2014. 2. 17. 00:49
반응형

1년전쯤 cocos2d-x를 공부했었다. 이 게임엔진은 이름처럼 2D게임을 만드는 툴인데, C++을 사용한다. cocos2d에서 발전된게cocos2d-x인데 cocos2d는 object-c를 사용했었다. cocos2d-x는 C++외에도, javascript,lua를 사용한다.

다른 게임엔진들도 무료화가 추세지만, cocos2d-x는 순수 무료라이센스다.

아직 한국에선 시작단계지만, 중국에선 대부분 이 게임엔진으로 어플개발을 한다고한다. 사실 작년에 유니티3D와 함께 좀 끄적거려봤었지만, 2D게임을 개발한다면, cocos2d만큼 깔끔한 엔진도 없다고 생각든다. 유니티도 이젠 2D를 지원하지만, 순수하게 2D로 게임을 만들고 싶다면 cocos2d로 먼저 개발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도있다. 대신 순수하게 텍스트환경에서 개발하는 것인만큼, 선택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필수라 생각된다.


이미 전세계 25%의 점유율을 가졌고, 2D만의 매력은 3D의 그것과 차별된 어떤 것이 있기때문에, cocos2d-x의 가능성은 앞으로도 무한하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개발후 여러가지 플랫폼(android,ios,윈도우,리눅스,맥...)으로 포팅이 가능한 장점도 가지고 있다.



뭐.. 이유야 어쨌든 가장 중요한 설치를 해봐야겠다.

우선 설치 환경이 맥이냐 윈도우냐에 따라서 다르다. 대부분의 서적은 맥에서의 환경을 중심으로 써진듯하고, 나는 맥이 없다.

어짜피 아이폰 앱스토어에 등록하기 위해선 맥은 필수다. 이것은 나중으로 미루고 우선 윈도우 환경에서 개발을 하기로 결정..


2014/04/10 - [cocos2d-x] - cocos2d-x-3.0rc1에서 이클립스(Eclipse)이용 안드로이드(스마트폰)디바이스로 프로젝트 빌드와 실행하기


2014/04/08 - [리눅스/Android개발] -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축(android, 이클립스(Eclipse),우분투)




개발환경

먼저 윈도우 개발 환경을 꾸미기 전에 그래픽 카드를 최신으로 업그레이드 하길 바란다. OPENGL을 사용하는 cocos2d엔진은 그래픽 드라이버를 최신으로 하지않으면 glfw~~관련 문제로 실행시 창이 안뜨고 에러가 발생 할 수 가 있다.

 

1.개발툴 설치

C++로 개발하기 위해서 microsoft VC++ Express 버전을 다운 받아서 설치한다. 3.0이상 버전에선 2010버전을 지원하지 않는듯 하고, 어짜피 설치할 것이면 Express2013버전을 설치하길 바란다.

http://www.visualstudio.com/downloads/download-visual-studio-vs

나의 경우는 Visual Studio Express 2013 for Windows Desktop 으로 설치했다.

 

2.cocos2d-x 3.0 beta 다운

http://www.cocos2d-x.org/download

가장 중요한 게임 엔진 받아보자..



v3.0beta2로 다운을 받았다. 안정버전보다는 최신버전을 택하는 것이 나중을 위해 좋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다운을 다 받았다면 원하는 곳에 압축을 푼다. 560MB정도가 된다.

 

3. 파이썬 다운로드

http://www.python.org/download/

원하는 버전을 다운받는다.

Python 2.7.6 Windows Installer

으로 설치했다.

 

3가지를 했다면 이젠, 파이썬을 설치를 한 후에

C:\cocos2d-x-3.0beta2\tools\project-creator 

자신이 설치한 엔진폴더에서 위 경로로 간다

위 폴더에 create_project.py 이 있고, 파이썬이 설치되었기때문에 더블클릭을 하면 콘손창이 뜬후 윈도우창이 나타난다.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창인데 여기에 프로젝트 패쓰를 직접 입력하던지 원하는 폴더를 만들어 선택한후  creat 버튼을 누르면 된다.

 

 

그다음 만들어진 폴더에 가보면 프로젝트명의 폴더안쪽에proj.win32 폴더가 있다.

\test2\MyGame\proj.win32

이런식인데 test2폴더는 위 창에서 Project Path 에 해당되고 그다음 폴더가 Project Name 그다음 proj.win32폴더 안에 있는 솔루션 파일..즉 project Name과 동일한 파일중 솔루션 파일을 실행하면 된다.

실행하면 자동으로 2013 express가 실행될 텐데 솔루션 빌드를 해준다.

 

 

 

솔루션 빌드가 끝나면 F5를 눌러서 실행을 시켜본다.

 

위 화면같이 나온다면, 게일을 개발할 환경이 마련 된 것이다.

안드로이드 빌드의 경우는 좀더 설정해야 할 것이 많은데, 게임을 완전히 개발한 후 또는 게임을 개발하면서 직접 안드로이드 기계로 실험해보고 싶다면, 그때가서 해도 상관없다.

안드로이드 포팅환경 설정(작성중)

 

cocos2d-x 2.1.x 대 버전에 비해서 훨씬 깔끔하게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게 변화 되었고, 포퍼먼스의 향상 또한 있다니

이제 시작하는 분이라면 .3.0beta를 해야 좋을 듯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