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개발/Android개발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축(android, 이클립스(Eclipse),우분투)

콘파냐 2014. 4. 8. 11:43
반응형
안드로이드 어플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설치도구가 필요합니다.
jdk, (android) sdk, eclipse, adt

JDK(java develope kit)
(android)SDK(software develope kit)
Eclipse(윈도우 visual studio같은 통합 개발환경)
ADT(android develope tools)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개발은 자바로 하기 때문에 JDK가 필요합니다. JDK설치로 자바를 사용할 환경을 구성했다면 안드로이드 어플을 개발하기 위해서 안드로이드 SDK가 필요하고, 이런 개발을 쉽게 하기위한 IDE로 Eclipse와 Eclipse에서 안드로이드 개발을 하도록 도와주는 ADT가 Eclipse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설치순서는 상관없지만, ADT는 이클립스 내에서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위에 나열된 순서대로 설치해 보겠습니다.
여기서는 리눅스(우분투12.04)에서 설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나 리눅스나 설치구성은 동일하기 때문에 설치하는 방법에서 차이가 날 뿐  특이사항은 없으니 참고하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1.JDK설치
JDK의 설치는 최신으로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이트를 참조하세요.

$sudo add-apt-repository ppa:webupd8team/java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oracle-java8-installer

Ctrl+Alt+T를 눌러 터미널을 띄운 후 위와 같은 명령으로 오라클 JDK를 설치합니다.



2.android SDK 설치
안드로이드 SDK를 설치합니다. 안드로이드 SDK는 tar압축을 받아서 자신이 원하는 폴더에 압축을 풀면 됩니다.


Download the SDK
ADT Bundle for Linux를 받으셔도 됩니다. 이클립스와 ADT, SDK가 포함된 번들입니다. 

여기서는 제일 아래있는 DOWNLOAD FOR OTHER PLATFORMS로가서 하나 하나씩 설치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SDK Tools Only 의 제일 아래 Linux32 & 64-bit를 다운로드 받아 주시고 윈도우 사용자 분은 윈도우용을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폴더로 가셔서 아래와 같이 ~/에 압축을 풀어 주시면 됩니다. 폴더는 편하신 곳으로 하시면 됩니다.

$tar -xvzf android-sdk_r22.6.2-linux.tgz -C ~/

다음과 같이 제대로 압축이 풀렸음을 확인했으면 환경변수에 SDK를 사용함을 알려야합니다. 환경변수 설정을 하겠습니다.
 


터미널에서 환경변수 파일을 열겠습니다.
$vi ~/.bashrc
또는 vi편집기 사용이 불편하시다면  
$gedit ~/.bashrc

화면이 뜨면 제일 아래쪽에 아래같이 환경변수를 설정해 놓습니다.

export ADROID_SDK_HOME=~/android-sdk-linux export LD_LIBRARY_PATH=$LD_LIBRARY_PATH:$ADROID_SDK_HOME/tools/lib export PATH=$PATH:$ADROID_SDK_HOME/tools:$ADROID_SDK_HOME/platforms

갱신
$source ~/.bashrc
tools 디렉토리에 android를 실행하겠습니다 환경변수에 설정해놨으므로 아래와 같이 터미널에서 치시면
$android
Android SDK Manager가 뜹니다.


나중에 구성을 바꿀 수 있으므로 우선 기본설정으로 인스톨 하겠습니다.
platform-tools이 깔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 번들을 받으면 다 한번에 설치가 된다고 하네요.

체크한후 인스톨

설치 도중 설치가 안되는 것들이 있네요. 설치 마무리 후 다시 설치하면 설치가 됩니다.


3. Eclipse 설치
저는 우분투 12.04버전인데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이클립스를 설치하면 에러가 납니다. 그래서 직접 이클립스 홈페이지에 가서 받겠습니다.
http://www.eclipse.org/downloads/

다운로드한 폴더로가서

$tar xvzf eclipse-standard-kepler-SR2-linux-gtk-x86_64.tar.gz -C ~/
$~/eclipse/eclipse
이클립스를 실행시키면


ok 누루세요. 그러면 아래처럼 창이 뜰겁니다. (android) SDK폴더를 지정해달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Open Preferences를 누루셔도 되고,Close  Cancel 누르신후 이클립스에 들어가서 세팅해도 됩니다.


이클립스라면 run->Preferences 에서 



처음에 설치한 SDK의 위치를 지정해 줍니다.


*참고 : 제 경우는 다음과 같은 adb관련 에러가 뜨는군요. 우분투 12.04버전입니다. 14.04버전도 adb관련 에러가 뜨는 걸 보니 우분투에서는 대부분 거쳐가는 에러라 생각됩니다. adb관련 에러정보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잘 읽어보시면 공유 라이브러리가 없다고 합니다. libstdc++.so 입니다. 이걸 설치하면 될 듯 한데... 한번 설치해보겠습니다.

$sudo apt-get install libstdc++

마지막에 "망가진 고정 팩키지가 있습니다" 라고 뜹니다.

혹시모르니

$sudo apt-get install build-essential 로 기본적인 개발 환경을 구성해줍니다.

다시 구성하니 제대로 되는 듯합니다. 라이브러리 관련 다른 에러들도 비슷하게 해결하시면 됩니다. 영어가 자신 있으시면 구글링을 하시면 관련 문제들이 많이 검색되니 해결 법 찾기가 수월하실 겁니다.


참고사이트 : http://askubuntu.com/questions/147400/problems-with-eclipse-and-android-sdk

이러한 에러들은 우분투 기본설치시 32비트 라이브러리들이 설치 안되기 때문입니다. 안드로이드 SDK는 32비트시스템 기준으로 컴파일 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우분투는 32비트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32비트 라이브러리들만 설치하면 해결되는데, 이런 라이브러리 팩을 다음과 같이 설치 할 수 있습니다.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ia32-libs

우분투 12.04버전에서는 해결이 되었지만, 이후 버전에서는 안될 수 있다고도 하네요.





4. ADT설치
이젠 이클립스에서 ADT를 설치할 차례입니다. 이클립스의 Help
Help->install new software->Add
Name : ADT
Location :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NDK Plugins는 c,c++ 플러그인인데 저는 어짜피 사용할 거라 같이 설치하겠습니다. 안 하셔도 됩니다. 위와 같이 체크합니다.
설치 진행 관련 창이 여러 번 뜨는데 계속 진행해 나갑니다.
중간에 Security 관련 경고가 뜨는데 겁먹지 말고 ok누르고 진행합니다.
마지막에 restart 할꺼냐고 물으면 리스타트 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는 기본적인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세팅을 마쳤습니다. 다음에는 실제로 데모어플 구동 실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