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COUNTIF 함수 조건에 따른 셀 개수 세기

COUNT 함수로부터 파생된 함수는 가장 많이 쓰이는 COUNTIF 함수를 비롯해 COUNTA, COUNTBLANK, COUNTIFS 가 있다. COUNT함수 또는 COUNTIF 함수의 사용 방법만 공부하면, 나머지 함수들의 사용법은 약간의 센스만 있으면 별도의 설명 없이 사용할 수 있다.

 

COUNTIF 함수

함수의 이름은 그 쓰임새를 알기 쉽게 정하는 것이 관례다. COUNTIF는 (IF)조건에 맞는 (COUNT)개수를 세라는 의미의 함수임을 짐작해 본다. 예를 들어, 여러 사람들의 인적 사항이 기록되어 있고, '그 사람들 중 나이가 20살인 사람의 수' 라든지 '나이가 20~30살인 사람의 수' 또는 '성이 김씨인 사람의 수', '여자의 수' 등 특정 조건에 맞는 수를 구하는데 사용한다.

다음은 고객의 인적 사항을 기록한 표이다.

위 표를 보고 다음과 같은 내용을 알고 싶다면.

사용방법

=COUNTIF(범위, "조건")

주의 사항

- 조건은 "조건" 큰 따옴표 안에 들어가도록 한다.

조건의 예)

"><" 텍스트 값

"*" 텍스트 값

"김*" 김으로 시작하는 텍스트 값

"*별" 별로 끝나는 텍스트 값

"=" 셀이 빈 경우 (COUNTBLANK)

"<>" 셀이 비어있지 않은 경우 (COUNTA)

 

COUNTIFS 함수

"25세 이상결혼한 사람의 수"와 같이 2가지 이상의 조건이 들어 간 경우 COUNTIFS함수를 사용한다. COUNTIF와 동일한 사용이 가능하고, 여기에 더 많은 조건들을 추가할 수 있다.

사용 방법

COUNTIFS(범위1, "조건1", 범위2, "조건2",…)

주의 사항

- 범위와 조건은 쌍으로 와야 한다. 그러므로 함수의 인수는 짝수가 된다.COUNTIFS(인수,인수,인수,인수…)

- 조건들의 범위는 동일한 모양(각 조건의 행의 크기가 서로동일, 각 조건의 열의 크기가 동일)이어야 한다. 다음은 이에 대한 설명인데 가볍게 읽어 봐도 괜찮다.

가볍게 살펴보기

COUNTIFS(셀 범위1, 조건1, 셀 범위2, 조건2, …)에서 셀의 범위를 각각 성별 열과 결혼유무 열로 하나씩 잡아도 되지만 위와 같이 2열로 잡아도 범위1과 범위2가 동일한 모양이기 때문에 에러가 나지 않는다.(사실 이럴 필요는 없다, 단지 지정범위에 대한 설명을 위한 예) 위와 같이 열을 2개 이상으로 잡은 경우는 비교 열이 다음과 같이 나누어진다.

위 식은 이렇게 해석된다. 나이 중 "남"인 행 중에 근무지가 "o"인 행의 수 + 성별이 "남"인 행의 수 중 결혼유무가 "o"인 행의 개수

다음은 이에 대한 예이다. 검은 테두리의 범위는 여기서는 쓸모가 없다. 다음은 좀 더 자세한 실험이다.

실험 : 범위를 2개의 열로 지정한 경우

성별 열과 결혼유무 열을 복사해서 동일하게 2개의 열로 만들었다.

결과는 위와 같이 각각의 열이 순서대로 비교되어 더해진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완전
    • 2015.07.28 11:39
    감사합니다!! 뭔가 좀 요일별 + 휴무조건 맞춰서 정리할게 있었는데 이런게 있었네요~~^^
    • 리아
    • 2019.07.16 00:45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