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중복값 제거

콘파냐 2015. 8. 5. 20:08
반응형

중복값 제거 방법은 엑셀 2007이전 버전에는 고급필터나 수식을 사용했지만, 2007버전부터는 중복된 항목 제거라는 메뉴가 생겼다. 중복값 제거메뉴로 하는 방법은 간편하다. 그래도 고급필터를 이용한 방법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여기서는 두 가지를 모두 다룬다.

 

중복된 항목 제거

=>

데이터 탭->데이터 도구->중복된 항목 제거

 

중복값을 제거한다는 뜻은 동일한 값이 n개 있다면 n-1개를 제거하고 1개만 표시한다는 뜻이다.

예1)

위 표를 보면 동일한 날짜가 중복되어서 적혀 있다. 이렇게 중복된 값이 모두 필요가 없고 하나만 있어도 되는 경우에 중복된 항목 제거를 사용한다.

먼저 위 표의 아무 셀이나 선택한 후 다음과 같이 중복된 항목 제거 창을 띄운다.

=>(중복된 항목 제거)

 

열 이름 날짜에 체크표시가 되어있는데, 이 의미는 날짜열의 데이터에서 중복된 값은 제거한 다는 의미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N개의 동일한 데이터 중 하나의 값만 빼고 다 지웠다는 의미다.

하나의 예를 더 보자. 이번에는 2개 이상의 열을 가진 테이블을 다뤄보겠다.

예2)

의미는 없지만 중복된 항목에 대해서 이해하기는 쉬울 것이다. 세가지 목록(날짜, 대분류, 소분류)에는 각각 중복된 값들이 적혀져 있다. 테이블의 아무 셀이나 택한 후 위에서 했던 작업을 똑같이 하면 다음과 같이 열 이름 3개에 체크가 되어있을 것이다.

각 열이름(날짜, 대분류, 소분류)이 체크가 되어있으면, 이 세개의 열은 AND연산을 하게 된다. 쉽게 다시 설명하면,

1. 날짜, 대분류, 소분류의 값(체크가 되어있는 값들)을 하나의 항목으로 본다.

2. 이 항목이 정확히 일치하면 중복된 값으로 본다.

즉, (2013-08-01 / A / 갑) 은 (2013-08-01 / A / 을)과 중복이 아닌 것이다.

마지막 소분류 항목까지 정확이 같아야 중복된 값으로 처리된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고급 필터를 사용하여 중복값 제거해보기

고급필터를 사용해도 중복된 값을 제거할 수 있다.

=>(고급)

그리고 위와 같이 선택된 화면에서 한 가지 더 해야 할 작업이 있다.

고급필터창에서 여기에 체크를 해줘야 한다.

단순히 중복값 제거만을 할 목적이면 조건 범위는 필요가 없다.

2015/07/04 - [엑셀] - 엑셀 고급필터 조건 넣기 및 활용

확인을 누르면 원하는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