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함수 중 upper 함수는 영문자를 모두 대문자로 바꾸는 함수다. 이와 함께 lower함수는 당연히 영문자 모두를 소문자로 바꾼다. 그런데 이 함수를 사용하면 원본이 아닌 다른 위치에 대문자 또는 소문자로 변환된 영문자가 표시된다. 보통 이런 경우 다른 시트에서 함수를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고 엑셀에서는 이런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으므로 눈으로 어떻게 하면 되는지 쭉 훑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UPPER 함수
사용법 : UPPER(변환할 텍스트의 셀 주소)
표시된 영문자(텍스트)를 모두 대문자로 바꾼다.
C1은 변환할 텍스트의 셀 주소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모두 대문자로 바꿔버렸다.
LOWER함수
사용법 : LOWER(변환할 텍스트의 셀 주소)
위와 반대로 텍스트의 모든 영문자를 소문자로 바꿔준다.
proper 함수
사용법 : proper(변환할 텍스트의 셀 주소)
이 함수는 영문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바꿔준다.
proper함수는 좀 더 살펴보아야 한다. 예를 만들어 보는 것이 더 쉬울 것 같아서 다음에 몇 가지 예를 들어보았다.
예1)
예2)
띄어쓰기를 기준으로 각각의 단어의 첫 번째 문자만 대문자로 만들어 준다. 문장이 기준이 아닌 것에 주의해야 한다.
원본을 효율적으로 대소문자로 바꾸려면
같은 시트 내에서 대소문자의 변환을 하여 새로운 표를 만들게 되면 지저분해지고 인쇄를 할 때도 매우 번거로워진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애초부터 다른 시트에 대소문자를 변환하여 복사본을 만들면 편하다. 복사본은 표 전체를 선택하여 복사하여 붙여 넣기만 하면 된다. 여기에 대문자 변환 또는 소문자 변환을 필요로 하는 영역을 지운 후 위 함수를 이용하면 된다.
위 그림은 Sheet1의 내용인데 이 내용을 Sheet2에 복사하되 대문자로 변경해 보자.
먼저 복사하려는 시트(Sheet2)로 가서 복사하려는 위치의 첫 번째 셀을 택하여 수식 입력 창에 다음과 같이 함수를 쓴다.
가로시작과 동시에 엑셀에서 주소 값을 선택하는 작업이 활성화 된다.
Sheet1을 클릭한 후 Sheet1에서 복사를 원하는 셀의 첫 번째 셀을 선택해준다.
)로 마무리하고 엔터를 눌러준다.
드래그해주면 끝.
나머지 함수 LOWER, PROPER 함수 뿐 아니라 여러 함수에 대해 서도 위와 같이 다른 시트의 값을 참조하면 하나의 시트에 깔끔한 결과물만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