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ROUND계열 함수들에 대해서는 이미 정리를 했는데 복습겹 ROUNDDOWN함수를 정리하려 합니다. 세가지 ROUND계열 함수는 ROUND, ROUNDUP, ROUNDDOWN 이 있고 각각의 의미는 반올림, 올림, 내림이 되겠습니다.
ROUNDDOWN함수만 있어도 ROUND, ROUNDDOWN 함수를 모두 구현할 수 있는데 이것은 다음 포스팅에서도 언급되는 내용이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엑셀 소수점 버림, 반올림, 올림, round, rounddown, roundup
이함수는 두개의 인자를 받는데 첫번 째 인자는 작업할 숫자 두 번째 인자는 기준이 되는 숫자 위치입니다.
ROUND계열 함수의 두번 째 인수의 의미
이 부분 설명이 가장 중요해서 어떻게 하면 쉽게 전달하고 오래 기억될 수 있을까 고심했습니다.
그래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네요.
기준이 되는 1의 자리를 인덱스(index) 0으로 둔다.
우선 두번 째 인자의 의미는 기준이 되는 자리수의 색인(index)입니다.(앞으로 인덱스(index)라고 하겠습니다.) 즉 인덱스가 0이라면 1의 자리를 의미합니다. 이 색인은 자리수와 반대로 증감하는데 소수점으로 내려갈수록 증가하고 반대로 갈 경우는 감소합니다. 다음은 이에 대한 그림입니다.
함수의 결과는 인덱스의 숫자까지만 유효해지는데요. 이 부분도 제대로 이해하고 넘어가지 않으면 계속 혼동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이해해 주세요.
함수의 결과는 인덱스(index)에 해당하는 자리까지만 유효합니다. (단 값이 0이 되는 경우는 제외)
정리하면 세가지 사항을 기억해둬야 하는 군요.
1. 두번째 인자는 인덱스(index)로 1의자리를 0으로 한다.
2. 인덱스는 자리수의 증감과 반대로 증감한다.
3. 함수의 결과는 index의 값까지만 유효합니다. (단, 0이 되는 경우 제외)
예
그럼 예를 통해서 위 세가지를 다시 되새겨 보겠습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ROUNDDOWN의 결과가 두번째 인자로 전달되는 인덱스(index)까지만 값이 유효합니다. 기준값 이하 나머지 값들은 ROUNDDOWN 함수의 의미대로 버려졌습니다. 단 다음과 같이 숫자 중에 0이 포함되는 경우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결과가 1263.30이지만 마지막 숫자가 0이므로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이 표현되는 것입니다. 어쨌든 이런 경우는 잘 이해해 놓으면 되고 index까지의 숫자가 유효하다는 원칙은 변함이 없네요.
정리
최종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ROUNDDOWN 함수는 인덱스의 바로 아래자리를 버린다.
말만 바뀌었진 인덱스까지의 숫자만 유효하다는 말고 동일합니다. 그래도 위와 같이 기억해 놓으면 ROUND함수나 ROUNDUP 함수도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즉
1. ROUND 함수는 인덱스의 바로 아래자리에서 반올림한다.
2. ROUNDUP 함수는 인덱스의 바로 아래 자리에서 올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