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수식 안됨 알고나면 너무 간단한 해결방법

콘파냐 2017. 4. 30. 21:58
반응형

엑셀 수식 안됨 원인


엑셀 수식 안됨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대표적인 원인 두가지만 알면 대부분 해결된다. 첫 번째 원인으로 셀에 숫자가 텍스트 형태로 입력된 경우다. 두 번째로는 계산옵션이 수동으로 설정된 경우다. 


사실 애초에 엑셀의 기본 설정대로 사용하면 수식 안됨이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남이 만들어 놓은 엑셀파일을 사용했을 때나 엑셀파일을 오래동안 사용하면서 셀 서식이 바뀌거나 계산옵션을 수동으로 설정하고 원래대로 안해놓은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어쨌든 이 두가지 원일을 체크해서 원래대로 해 놓으면 되니 어렵게 생각할 필요없다.


엑셀 수식 안됨 첫 번째 원인 : 계산 옵션을 수동으로 해 놓은 경우

해결 방법 : 앞서 말했듯이 해결방법은 계산 옵션을 확인해 보고 수동으로 되어있다면 자동으로 바꿔 설정해주면 된다.

(수식 -> 계산 -> 계산옵션)

수식 -> 계산 -> 계산 옵션수식 -> 계산 -> 계산 옵션



예제>

그렇다면 계산옵션수동으로 되어있을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되는지 예를 들어보겠다. 우선 계산 옵션을 수동으로 해 놓고 다음표를 만들어 본다. 그냥 과일 수량과 가격에 대한 표이므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표다.

엑셀 과일 가격엑셀 과일 가격


▼다음은 총가격을 도출하는 수식을 보여준다.(단축키 Ctrl+`)를 누르면 된다. (주의 : `는 Tab키 위에 있는 키다)

수식수식(Ctrl+`)

▲ 총 가격은 수량 x 가격이 된다. 여기까지는 문제없다. 그럼 다음을 봐보자.


▼ 표는 완성되었지만 수량과 가격을 언제든지 수정될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바나나의 가격을 800으로 바꿔보자.

엑셀 수식 안됨엑셀 수식 안됨

▲ 바나나의 총 가격이 8000이 되어야 정상인데 바나나의 가격을 수정하기 전 그대로다.


바로 이런 경우 수식 -> 계산 -> 계산옵션에서 자동을 선택해주면 수식 안됨이 해결된다.


엑셀 수식 안됨 원인 2 : 셀서식이 텍스트인 경우

일반적으로 앞의 원인이 아닌 경우 셀서식을 살펴보자. 분명 일반이나 숫자가 아닌 다른 형태로 되어있을 것이다.

수량의 총 합?수량의 총 합?

위 표에서 수량의 총합을 계산했는데 결과가 날짜형태인 이유는 셀서식이 날짜 형태로 설정되어서 그런 것이다. 결과가 될 셀 뿐만아니라 연산에 사용될 셀들도 셀 서식을 일반 또는 숫자로 바꿔주자.


이렇게 바꾼 후에도 바로 해결되지는 않는 경우도 있다. 

▼다음은 연산에 사용된 셀들이 텍스트 형식이라서 문제가 생긴 경우다.


▼이 경우는 문제가 생긴 셀 범위를 마우스로 선택하고 왼쪽 느낌표를 눌러서 숫자로 변환을 해준다.

엑셀 셀서식 숫자로 변환엑셀 셀서식 숫자로 변환


수식의 경우는 다시 입력해줘야 하는데 셀을 더블클릭해주는 것만으로 해결된다.

수식 더블클릭수식 더블클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