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정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메일은 기본이고 구글 드라이브부터 일정관리까지..
하지만 설문조사 양식을 쉽게 만들어 주는 서비스에 대해서 들어보신 분들은 많지 않을 겁니다. 저는 일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어 사용했었는데 100%는 만족은 아니었지만 꽤 만족했습니다.
① 구글 설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구글 회원에 가입해야 합니다. 대부분 구글 아이디 하나정도는 있으시니 이 부분은 생략합니다.
② 구글에 로그인을 하면 웹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에 바둑판 모양의 아이콘이 생기는데 눌러보면 다양한 서비스들이 표시됩니다.
google drive
드라이브를 선택을 해주세요.
※ 구글드라이브를 보면 다양한 문서들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곳에서 문서를 만들면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되고 또 저장된 문서들에 주소를 부여해서 외부에서 링크도 가능합니다. 설문지 역시 구글 드라이브에서 만들어서 저장되고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링크 주소까지 만들어 집니다. 이정도면 꽤 편리한 기능이죠?
③ 구글 드라이브 페이지에서 새로만들기 버튼(왼쪽 상단에 있음)을 눌러 보면 다양한 문서를 만들 수 있는 선택지가 있습니다. Google 설문지를 찾아서 선택합니다.
④ google 설문지를 선택을 하면 새로운 창이 뜹니다. 다음 창에서 빨간 표시는 설문지의 내용을 결정합니다. 설명하면 제목, 질문제목, 질문의 종류 등입니다. 파란 표시는 설정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설문지는 섹션이라는 단위로 이루어집니다.(위 그림은 하나의 섹션입니다.) 하나의 섹션에는 여러 질문을 추가할 수있습니다. 위 그림을 보면 질문 추가 버튼과 섹션추가 버튼이 있죠? 이걸 누르면 해당 섹션에 질문이 추가되거나 새로운 섹션이 생깁니다.
섹션을 나누어 앞에서 어떤 답변을 하는 경우 어떤 섹션으로 이동하라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어떤 답변을 선택한 후에 후에 다음 그림의 순서대로 설정하면 해당 답변이 선택되었을 때 어떤 섹션으로 이동할지를 설정할 수있습니다.
참고
다음 섹션으로 진행하기 - 순서상 다음 섹션으로 이동
설문지 제출 - 설문을 마침
⑤ 설문지를 모두 완성했다면 위 쪽에 있는 보내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보내기 버튼을 누르기 전 보내기 버튼 옆에 있는 설정 아이콘을 눌러서 응답 횟수를 1회로 제안, 설문조사를 마친 사용자가 수정을 할수 있을지 등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부수적인 것이므로 직접 살펴보면 어렵지 않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설문지를 메일로 버낼지 링크주소를 만들지, htm문서에 끼워넣을지 등에 대한 작업을 할 수 있고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에 공유하는 작업까지 가능합니다.
설문지를 저장하는 작업을 따로하지는 않으므로 링크 주소를 사용한다면 링크주소만 복사해서 외부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설문지 작성 후 관리
설문지는 자동으로 구글 드라이브의 루트에 저장됩니다.
이 문서를 열면 구글 설문지를 수정할 수도 있고 설문조사에 대한 응답한 내용의 통계를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문서를 열고 응답을 보면 1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수를 뜻하는데 테스트로 제가 한 것입니다.)
응답을 누르면
설문조사은 on, off 또는 스프레시트(엑셀)로 응답 데이트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물론 스프레시트는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