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주민번호 뒷자리 *로 표시해서 숨기기

콘파냐 2017. 6. 17. 20:18
반응형

엑셀 문서를 프린트할 때나 읽기전용으로 만들어 다른 곳에 공유할 때 일부 민감한 정보를 감출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주민번호의 경우 뒷자리는 굳이 표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텍스트에서 일부분을 숨기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알려진 방법으로는 LEFT 함수나 MID 함수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 LEFT 함수 사용

LEFT 함수나 MID, RIGHT 함수는 텍스트의 일부분만을 잘라서 표시하는 함수입니다. 텍스트에서 잘라내고자 하는 부분이 텍스트의 첫 문자부터 시작된다면 LEFT 함수를 사용하고 텍스트의 끝문자를 포함하는 부분을 잘라내서 표시하려면 RIGHT 함수를, MID 함수는 잘라낼 텍스트의 시작과 끝을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MID 함수 하나로 LEFT, RIGHT 함수를 대신할 수 있죠. 

그런데 주민번호에서 숨길 부분이 뒷자리 부분이므로 표시할 부분은 앞부분이 됩니다. 이 때 MID 함수나 LEFT 함수를 사용할 수 있는데 간편한 LEFT 함수를 사용하여 표시할 부분만 잘라내 보도록 하겠습니다.

LEFT(B3, 7)

B3 셀에 있는 텍스트의 시작 부분(왼쪽 첫 번째) 문자 부터 7번째 문자까지 잘라내서 반환한다.

자 이젠 이 수식 뒷부분에 & "*******" 만 붙이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녀석들을 위해서 자동채우기를 해주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있습니다. 주민번호 원본의 정보는 여전히 보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숨겨주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주민번호 원본이 있는 열 전체를 선택하고 위 그림과 같이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합니다. 그리고 숨기기를 선택하면 주민번호 원본이 있는 열이 숨겨집니다.

B열이 숨겨진 제대로 숨겨졌습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반대로 숨겨진 주민등록 원본을 다시 표시해보겠습니다. 

숨기기한 열은 안보이므로 직접 선택할 수 없는데 이 때는 숨기기한 열이 범위의 중간에 있도록 범위를 선택을 하면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 그림처럼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숨기기 취소를 선택해주면 숨기기된 열이 다시 표시됩니다.

  • REPLACE 함수 이용

REPLACE 함수는 텍스트의 일부분을 통채로 다른 텍스트로 바꿔주는 함수입니다. 어떻게 보면 주민번호 문제 뿐만아니라 문자를 대체하는 문제는 LEFT 함수 보다 REPLACE 함수가 더 직관적입니다.

=REPLACE(B3, 8,7, "*******")

셀 주소 B3에 있는 텍스트에서 8 번째 문자부터 시작해서 7개의 문자를 "*******"로 대체한다.

REPLACE 함수 MID 함수에서 텍스트를 대체하는 기능으로 변환한 함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