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MID 함수 이해와 예제

콘파냐 2017. 6. 23. 01:20
반응형

엑셀에서 제공하는 텍스트 자르기 함수는 LEFT, MID, RIGHT 함수로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이 함수들은 이름에 따라 쓰임새가 약간 차이가 납니다.

LEFT 함수는 원본 텍스트에서 잘라낼 범위가 텍스트의 첫 문자를 포함할 때 사용하고

RIGHT함수는 원본 텍스트에서 잘라낼 범위가 텍스트의 끝 문자를 포함할 때 사용합니다.

이 외의 경우는 MID 함수를 사용해야 하는데 사실 MID 함수는 LEFT나 RIGHT 함수를 대신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MID 함수 하나로도 텍스트 자르기를 하는데 부족함이 없지만 LEFT나 RIGHT 함수의 존재 이유는 텍스트의 시작 부분이나 끝 부분을 잘라낼 때 좀 더 간편히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LEFT, RIGHT 함수의 인수의 개수는 2개)

엑셀 MID 함수

MID( 텍스트, 시작 문자의 위치, 문자 개수)

LEFT 함수와 비교해보면 LEFT 함수의 형식은 LEFT( 텍스트, 문자 개수 ) 입니다. LEFT함수는 잘라낼 문자의 시작이 항상 텍스트의 첫 문자이므로 시작 문자의 위치에 해당하는 인수가 있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 LEFT 함수를 MID 함수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MID( 텍스트1문자 개수)


- RIGHT 함수를 MID 함수로 표현하려면 좀 복잡합니다.

MID( 텍스트, LEN(텍스트)-문자개수-1문자 개수)


이렇게 수식이 복잡해질 수 있으므로 MID, LEFT, RIGHT 함수를 상황에 맞게 적절히 쓸 필요가 있습니다.

  • 규칙적인 텍스트에서 일부분만 잘라내기

MID 함수로 위와 같이 규칙적인 모양의 데이터에서 특정 부분을 잘라낼 수 있습니다.

만약 숫자의 자리수가 불규칙적으로 1자리, 3자리가 섞여 있고 숫자의 구분자(/)가 있다면 다음과 같이 중간 숫자를 구할 수 있습니다.

좀 복잡해 보이는 수식입니다. 수식은 길지만 원리는 단순합니다.

① FIND 함수로 첫 번째 구분자(/)의 위치를 찾아서 +1을 해줍니다. ( 첫 번째 구분자(/)의 다음 위치 7)

② 같은 방법으로 FIND 함수로 두 번째 구분자(/)의 위치를 찾아서 -1을 해줍니다. ( 두 번째 구분자(/)의 이전 위치 1)

①과 ② 각각을 MID 함수의 2번째 인수, 3번째 인수로 넣어주면 됩니다.

위 원리를 응용해서 다양한 형태의 텍스트에서 필요한 데이터만 뽑아낼 수 있습니다.

  • 날짜 서식이 적용된 날짜 데이터에서 월만 뽑아오기

날짜 서식이 적용된 날짜 데이터에서 보여지는 날짜정보 텍스트를 바로 뽑아낼 수는 없습니다. 왜냐면 날짜서식은 단순한 텍스트가 아니고 정수형식이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고하세요.

날짜 자동변환 잘못 입력된 날짜 형식 해결 방법

이렇게 서식이 적용된 데이터에서 텍스트를 뽑아내는 방법으로는 TEXT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MID 함수를 사용하지는 않았는데 MID함수는 이렇게 뽑아낸 텍스트에서 더 가공할 내용이 있다면 같이 쓰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