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드롭다운 추가, 삭제 방법

콘파냐 2017. 6. 27. 01:53
반응형

엑셀 드롭다운을 사용하면 특정 셀에 입력할 데이터들을 미리 만들어 놓고 유효한 데이터만 선택 입력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A33이라는 셀에 한국에 있는 도시만 입력하도록 하려면 드롭다운을 사용하면 되는 거죠.

드롭다운 목록을 만들기 위해 데이터 유효성 검사 기능을 사용합니다. 또한 이름정의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죠.

이 두 가지 기능에 대해서 이해가 선행되어야 드롭다운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제 데이터 유효성 검사와 이름정의에 대한 이해를 했다고 가정하고 설명해 나가겠습니다.

엑셀 드롭다운

  • 엑셀 드롭다운 목록 추가

위와 같이 두 개의 표가 있습니다. 첫 번째 표는 구입할 품명과 규격, 가격 등을 기입할 표이며 구입할 물품은 아래있는 표를 참고하여 기입하면 됩니다. 그런데 아래 표를 보고 직접 기입하는 것은 실수가 발생할 수도 있고 꽤 번거로운 일일 수 있습니다. 이 때 기입할 품명을 드롭다운 목록으로 나오도록 만들면 실수도 줄이고 작업도 빨라집니다.


① 이름정의 만들기

가장 먼저 품명에 해당하는 이름정의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품명은 CPU와 GPU 두개만 있네요. 

우선 수식 메뉴에서 이름정의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대화상자가 뜹니다.

이름에는 품명이라고 입력하고, 참조대상은 품명에 해당하는 목록의 범위를 선택해 주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② 데이터 유효성 검사

먼저 구입품명의 첫 번째 셀을 선택한 뒤 데이터 ->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대화상자나 나옵니다.

빨간 박스친 부분처럼  기입한 뒤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드롭다운 표시가 생깁니다. 나머지 셀에도 적용시키기 위해 자동채우기를 해줍니다.

이제 각각의 셀을 선택해서 드롭다운을 사용하여 셀에 품명을 선택입력할 수 있습니다.

드롬다운 목록에 빈 칸이 여러개 생겼습니다. 이것은 품명에 해당하는 이름정의를 만들 때 병합된 셀을 지정하여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따로 품명에 대한 목록을 만들어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엑셀 드롭다운 목록 삭제

드롭다운 삭제 방법은 추가방법의 역순입니다. 

드롭다운을 삭제하고 싶은 셀 범위를 선택한 후 데이터 유효성 검사로 들어갑니다.

모두 지우기를 클릭한 후 확인을 누르면 드롭다운이 삭제됩니다.


  • 추가 드롭다운 소분류 만들기

품명에 따라 규격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서 품명이 상위목록이고 규격은 하위목록이 됩니다.

이 때 상위 목록의 선택에 따라서 하위 목록의 선택 목록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를 소분류라고 하며 드롭다운 소분류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앞의 예제에서 이어가겠습니다.

① 이름정의 만들기

소분류를 위한 드롭다운 역시 이름정의가 필요합니다. CPU에 해당하는 소분류가 있겠고, GPU에 해당하는 소분류가 있을 겁니다. 각각에 대해서 이름정의를 만들겠습니다. 수식 메뉴에서 이름정의를 선택해서 다음 그림의 작업을 해주세요.

CPU에 대한 이름정의CPU에 대한 이름정의

GPU에 대한 이름정의GPU에 대한 이름정의

CPU와 GPU에 대한 이름정의를 만들었습니다.

②데이터 유효성 검사

소분류 드롭다운 목록을 만들기 위해서는 INDIRECT 함수로 대분류에 해당하는 이름을 가져와야 합니다.

규격에 해당하는 첫 번째 셀을 선택한 후 데이터 -> 데이터 유효성 검사에 들어가서 다음작업을 해주세요.

INDIRECT 함수의 인수로 같은 행의 대분류에 해당하는 셀주소를 적어줍니다. 확인을 누른 후에 나머지 셀들도 자동채우기를 해줍니다.

다음은 품명 CPU에 해당하는 규격을 드롭다운으로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구입품명에서 드롭다운으로 선택한 목록에 따라서 규격에서 선택할 드롭다운 목록이 동적으로 달라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