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인쇄영역 설정과 페이지 나누기 제대로 이해하기

콘파냐 2017. 6. 28. 21:33
반응형

엑셀은 MS Word나 파워포인트와 달리 시트 내에서 페이지의 구분을 알 수 없습니다. 하나의 시트의 크기는 광활하죠.

따라서 엑셀에서 인쇄를 하기 위해서는 인쇄영역을 설정해줘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1page, 2page, ... 를 구분해주는 작업이 필요한 거죠. 페이지를 나누는 작업은 페이지 나누기로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인쇄할 영역을 직접 지정해서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인쇄영역 설정

다음과 같은 견적서를 인쇄하려고 하는데 견적서의 가로 길이가 꽤 길어보입니다. A4용지로 인쇄하면 가로가 잘릴 듯 하네요.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엑셀 2016 기준으로 ctrl+p를 눌러보면 다음과 같은 인쇄준비 화면과 미리보기 화면이 나옵니다.

역시 표의 가로가 잘려서 인쇄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용지의 방향을 가로로 바꿔 인쇄하면 한 페이지에 다 들어갈 것 같지만 여기서는 용지의 방향은 그대로 두고 인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① 먼저 인쇄할 범위를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선택해줍니다.


② 페이지 레이아웃 -> 인쇄영역 설정을 선택해 줍니다.

이제 한번 CTRL+P를 눌러서 인쇄 미리보기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선택한 범위가 하나의 페이지에 들어가도록 축소되었습니다. 정말 간단합니다.


  • 여러 페이지 인쇄하기

이번에는 여러 페이지를 인쇄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그 전에 다음과 같이 두 개의 견적서 중에 앞에 견적서만 인쇄하는 방법은 두 가지 입니다.

앞에서 설명한 것 처럼 인쇄할 부분만 마우스로 선택해서 인쇄를 하방법과 다음과 같이 페이지 나누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보기 ->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를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파란색 실선 테두리와 파란색 점선이 보입니다.

파란색 실선 테두리 : 인쇄할 영역을 의미한다.

파란색 점선 : 페이지의 구분선을 의미한다.

이 두 테두리를 적절하게 이동해서 페이지들을 구분하고 인쇄영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두 개의 견적서 중에 앞에 있는 견적서만 인쇄영역에 있습니다. 앞에서 마우스로 선택해서 인쇄영역을 설정하는 방법과 같습니다.

그런데 파란색 점선에 의해 페이지가 나뉘어 표가 잘려서 인쇄됩니다. 이 상태에서 한번 CTRL + P를 눌러보겠습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파란색 선들을 이동시켜 두 개의 표가 잘리지 않고 하나의 페이지에 들어오게 해보겠습니다.

마우스로 파란색 선들을 위 그림과 같이 이동시켜 줍니다.

위와 같이 만든 후에 CTRL+P를 눌러서 인쇄 준비화면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미리보기 화면을 보면 한 페이지에 두 개의 표가 잘리지도 않고 제대로 인쇄됩니다.

마지막으로 각각의 견적서가 1, 2 페이지에 나누어 인쇄되도록 하려면 점선을 이동해서 다음과 같이 만들면 됩니다.

파란색 점선을 이동해서 두 견적서를 1 페이지와 2 페이지에 인쇄되도록 했습니다. 파란색 실선을 더 확장하면 더 많은 페이지들 볼 수 있습니다. 파란색 점선과 파란색 실선의 의미만 알면 인쇄영역을 설정하는 것은 쉽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