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pdf 엑셀 변환 간단히 해결하기

콘파냐 2017. 7. 11. 01:30
반응형

pdf 파일을 엑셀 파일로 변환하기 전에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다.

우리가 엑셀로 변환할 pdf 파일의 내용이 어떤 형식이냐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pdf 파일의 내용이 격자(셀)들로 이루어진 표와 같은 형식이어야 엑셀파일로 변환이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단순히 문장 문단들로 이루어진 설명문 종류의 pdf 파일이라도 엑셀파일로 변환이 가능하지만 이런 변환은 큰 의미가 없고 차라리 워드나 한글과 같은 포맷으로 변환하는 것이 의미있을 것이다. 

그럼 이제부터 pdf 파일을 엑셀로 변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pdf 엑셀 변환

아래 준비된 pdf 파일의 내용을 보면 격자(셀) 형식의 표가 있다.

사실 이 pdf 파일은 엑셀파일로 부터 변환된 파일이다. 

※ 참고 : 엑셀 파일을 pdf 파일로 만드는 방법(엑셀 2016)

작업할 엑셀 파일을 연 후에 파일 -> 내보내기를 선택한다.

PDF/XPS 문서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파일을 저장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바로 저장해 주면 된다. (게시(S)라고 되어있는데 저장 한다는 뜻과 같은 의미다.)

사실 어떻게 만들어진 pdf인지는 중요하지 않고 위 그림처럼 표형식이라면 엑셀파일로 변환했을 때 크게 수정을 할 필요가 없다.


pdf 엑셀 변환을 위한 방법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변환하는 방법과 변환기능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다음은 변환 기능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사이트다.

smallpdf

이 사이트는 pdf를 편집하는데 있어 다양한 포맷 변환을 제공하는 사이트로 심플한 사이트다. 다만 무료로 사용할 경우 시간당 2개의 작업으로 제한되어 있다는 점을 참고하자.

PDF 엑셀 변환을 클릭하고 앞에서 준비한 PDF 파일을 올려놔 보자.

제대로 된 pdf 파일을 업로드 했다면 업로드중, 변화중 이라는 표시가 생긴 후 잠시 뒤에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

파일 다운로드를 해서 엑셀 파일을 한번 열어보면 다음과 같이 큰 문제는 없어보인다.

편집 사용을 클릭해서 제한된 보기를 가볍게 무시해주고 수식이 있음직한 곳에 수식이 있는지 확인해 보면 당연히 없을 것이다.

왜냐면 애초에 엑셀파일로 부터 (엑셀->pdf->엑셀) 이런 변환 과정을 거쳤더라도 수식과 같은 정보는 손실되기 때문이다.

또한 pdf 파일이 여러 페이지거나 표가 여러 개라면 위와 같이 각각 시트별로 나누어 변환해 준다. 이런 변환 방식은 프로그램 별로 사이트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예를들어 pdf 엑셀 변환을 해주는 어떤 사이트는 하나의 시트에 모든 내용을 변환해서 표시해 주기도 한다.


앞서 말했지만 이 사이트는 무료로 이용하면 변환가능 개수가 시간당 2개다.

무제한 이용은 유료 결제를 하는 것이다. 유료 결제는 안해봐서 모르겠는데 나의 경우는 다른 사이트들을 골고루 이용한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시간당 2개 이상 변환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