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REPT 함수 이해와 활용하기

콘파냐 2018. 1. 18. 12:18
반응형

엑셀 REPT 함수는 지정된 문자(텍스트)를 반복해서 입력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함수다. 

repeat의 약어이므로 뜻은 바로 알겠고 사용법 역시 매우 간단하다.

우선 REPT 함수의 쓰임새는 문자의 반복이라서 어디에 쓸까? 하고 생각될지 모르나 특이하게 응용할 수도 있다.

패스워드나 어떤 특정 데이터의 정보를 숨기고 싶을 때(예를들어 주민등록 번호 뒷 자리) "*"를 반복해서 대신 입력해 주거나 데이터의 크기를 나타내주는 그래프(문자를 데이터 값의 크기만큼 반복해서)를 그려줄 수도 있다.

우선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특정 내용을 원하는 횟수만큼 반복하기

=REPT( B2, 3 )

B2를 3번 반복해라.

보안이 필요한 내용 숨기기

=CONCATENATE(LEFT(B3,7), REPT("*", 7))

CONCATENATE는 연결하다라는 뜻으로 이함수는 인수의 내용을 단순히 연결한다. 따라서 위 수식은 다음과 동일한 뜻이다.

LEFT(B3,7) & REPT("*", 7)

& 연산자 역시 텍스트의 내용을 연결한다.

LEFT(B3,7)은 셀 B3에 있는 내용(텍스트)을 왼쪽부터 7개를 잘라내서 텍스트로 반환한다. 위 그림에서는 주민등록번호 앞쪽 숫자와 중간 -(대시)까지다.

그리고 REPT("*", 7)은 "*"를 7번 반복하여 주민등록번호 숫자 뒤 7자리를 대신한다.

=CONCATENATE(LEFT(B4,4), REPT("*",5)RIGHT(B4,4))

전화번호 중간 숫자 4개를 숨기는 수식이다. 뒷자리 숫자는 그대로 보여줘야 하므로 RIGHT 함수를 사용하여 해결했다. LEFT와 RIGHT 함수는 방향만 다를 뿐 사용방법은 동일하다.

참고로 LEFT, RIGHT, REPT 함수 대신 REPLACE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하다.

=CONCATENATE(REPLACE(C11, 5, 4, "****"))


그래프 그리기

성적이나 점수와 같은 수치는 숫자보다는 그래프로 비교하는 것이 정보를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위 예제는 아주 간단하지만 값의 크기에 따라서 막대 그래프와 비슷한 그래프를 그려준다. 단순히 값의 크기만큼 REPT 함수로  특정 문자를 반복해 주면 된다. 

아주 큰 수치 또는 아주 작은 수치를 비교하려면 값을 일정한 수로 나누거나 곱하거나 빼거나 더하면 된다. 위 그림에서는 그래프의 사이즈를 좀 줄일 필요가 있으므로 값을 2로 나누어 보자.

그래프의 사이즈가 보기 좋게 적당해졌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