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사이트

논문검색 사이트와 sci 논문 검색(확인) 방법

콘파냐 2019. 12. 6. 12:44
반응형

서문 : 이 글은 논문검색을 할 수 있는 사이트와 검색된 논문에 대한 sci 논문검색 방법을 정리한 글입니다.

 

논문 검색 사이트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여기에서는 두가지 사이트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글 요약 : 외국논문을 검색사이트로는 구글스칼라가 있고 한글 논문검색 사이트는 riss라는 검색사이트가 있습니다.

riss의 경우 kci등재여부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따로 kci등재여부를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끔 외국논문의 경우는 sci등재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 논문을 찾기 위한 sci 논문확인 방법과 확인여부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설명을 이어가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논문검색 방법으로 구글스칼라에 가면 바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https://scholar.google.co.kr/

 

Google 학술 검색

거인의 어깨에 올라서서 더 넓은 세상을 바라보라 - 아이작 뉴턴 죄송합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도록 설정하지 않으면 일부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최적의 상태로 사용하려면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도록 설정 해 주세요.

scholar.google.co.kr

또는 구글에스 "구글스칼라" 라고 검색을 해도 됩니다. 

 

구글스칼라

 

deep learning이라고 제 관심 분야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검색 목록들이 보입니다.

구글 논문 검색

1. 위 그림을 보면 세 개의 화살표에서 제일 왼쪽에 있는 것은 인용부호(")입니다. 인용부호를 클륵해보면 인용형식을 볼 수 있습니다. 내가 논문을 쓸 때 참고한 논문이라면 이 형식을 복사해서 넣으면 됩니다.

논문인용

세가지 형식이 있는데 논문에 따라서 인용형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적절한 형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2. 두번 째 화살표는 인용횟수 입니다. 보통 인용횟수가 많은 논문이 좋은 논문일 가능성이 크지요. 위 그림에선 2만회가 넘는 인용이 되었네요.

3. 세번째 화살표는 pdf 파일 형식으로 읽을 수 있는 링크입니다. 저장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sci 등재여부는 안나와 있는데 이 부분은 riss.kr에서 논문 검색방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 sci등재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두 번째 논문 검색 방법으로는 riss.kr 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http://riss.kr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제공하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www.riss.kr

riss 논문 검색

학위논문, 국내학술논문자료 등 여러 옵션이 있습니다. 옵션은 우선 비워두고 한글로 "딥러닝"이라고 검색해 보겠습니다.

riss 논문검색

몇가지 메타정보가 나와있는데 [kci등재], w아이콘, F아이콘 등입니다.

F->무료임을 의미

W->유료임을 의미

M->기관 내 무료

아무 아이콘도 없으면, 위 세가지 형태가 조건에 따라 짬뽕

그리고 왼편 메뉴에 다양한 검색 옵션으로 검색도 가능합니다.

논문검색옵션

 

sci등재여부 확인방법

필요성 : 논문을 읽을 때 중요한 것은 좋은 논문을 읽는 것입니다. 그래서 sci등재 여부를 확인 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물론 sci등재된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일 지라도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인용횟수역시 잘 살펴봐야 하고 마지막으로 읽는 자가 얼마나 논문을 객관적으로 읽는지도 중요합니다.

방법 : sci 등재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중 하나로 해당 논문이 게재된 학술지의 제목을 복사해서 sci 등재여부를 확인해주는 사이트에서 검색하는 것이 다입니다.

https://medlib.yu.ac.kr/SCI.htm

 

SCI, SCIE 등재 저널리스트 보기

 

medlib.yu.ac.kr

우선 앞에서 설명한 내용 중 인용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인용정보에서 학술지 이름을 복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용정보

빨간색 줄(인용부호는 제목이고, 그 다음 학술지 이름)을 복사하여 위 사이트에서 Search를 클릭하여 합니다.

sci등재 정보 검색

그리고 새롭게 열린 사이트에서 앞에서 복사한 내용을 붙여넣고 검색해 봅시다.

sci 검색

이제 sci 등재지인지 확인하면 됩니다.

sci 등재 확인

제대로 확인이 되었네요. 검색이 안되면 sci등재되지 않은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