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턴가 쓰는 글이 모두 썸네일이 누락되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경험상으로 비춰 썸네일 누락현상은 딱 한가지 원인이 아니다. 시간이 지나서 해결되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다.
몇가지 추정 원인 : 내가 겪었던 원인 중 하나는 대표 이미지의 사이즈가 비정상적일 때다. 가로나 세로의 길이가 한쪽이 너무 길거나 할 때 썸네일이 누락된 적이 있었다.
두 번째로 대표이미지를 가장 첫번째 올린 이미지로 하지 않는 경우.
그리고 오늘 이야기할 티스토리 새로운 에디터를 사용했을 때 누락되는 현상이다.
결론만 말하면 티스토리 새로운 에디터를 사용하면 네이버 검색에 썸네일이 누락되는 것 같다.
그동안 몇개의 글을 발행했는데 모두 새로운 에디터를 사용했고 썸네일이 누락되었다.
썸네일 누락
썸네일 누락현상
위와 같이 네이버 검색에서 썸네일이 누락되는 현상이 발생하였고 필자의 경우 100% 이런 현상을 겪고 있다.
구에디터와 새로운 에디터 간에 호환
이런 경우 구 에디터를 사용하여 발행을 하면 누락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데 문제이는 이미 발행한 글들은 어떻게 하느냐는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로 많은 사람들이 불편을 겪고 있었는데 요지는 내가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이미 새로운 에디터로 쓴 글들을 수정하는 것은 오히려 블로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므로 그대로 둔다. (내가 알기로 방법도 없다.)
그리고 티스토리 기본 설정에서 에디터를 이전 버전으로 바꾸어 글을 쓰도록 한다.
이미 겪은 사람들은 이 현상을 해결하려고 했고 티스토리 측에 문의도 한 것 같지만 아직은 해결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 어짜피 티스토리와 네이버는 다른 회사이며 썸네일 누락의 책임을 가지고 있지도 않다. 선택은 사용자의 몫이다.
구 에디터로 전환 방법
아주 간단한데 모르면 찾기 힘들다.
티스토리 구에디터 설정방법
콘텐츠설정에서 새로운 글쓰기 옵션을 사용하지 않기로 두면 된다.
아쉽지만 이렇게 설정을 해도 이미 새로운 에디터로 쓴 글은 구에디터로 편집되지 않는다. 아마 새로운 데이터와 구 에디터로 작성한 글 포맷 자체가 많이 다르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 이런 이유에서라도 이미 새로운 에디터에서 쓴 글들을 수정하는 것은 블로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어쩔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