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어플&팁

티스토리 새로운 에디터 썸네일 누락현상

콘파냐 2019. 12. 11. 09:43
반응형

언제부턴가 쓰는 글이 모두 썸네일이 누락되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경험상으로 비춰 썸네일 누락현상은 딱 한가지 원인이 아니다. 시간이 지나서 해결되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다.

몇가지 추정 원인 : 내가 겪었던 원인 중 하나는 대표 이미지의 사이즈가 비정상적일 때다. 가로나 세로의 길이가 한쪽이 너무 길거나 할 때 썸네일이 누락된 적이 있었다. 

두 번째로 대표이미지를 가장 첫번째 올린 이미지로 하지 않는 경우.

그리고 오늘 이야기할 티스토리 새로운 에디터를 사용했을 때 누락되는 현상이다.

결론만 말하면 티스토리 새로운 에디터를 사용하면 네이버 검색에 썸네일이 누락되는 것 같다. 

그동안 몇개의 글을 발행했는데 모두 새로운 에디터를 사용했고 썸네일이 누락되었다. 

썸네일 누락

새로운 에디터는 간편하게 글쓰기 좋은 형태지만 다음과 같은 결과를 초래한다.

썸네일 누락썸네일 누락현상

위와 같이 네이버 검색에서 썸네일이 누락되는 현상이 발생하였고 필자의 경우 100% 이런 현상을 겪고 있다.

구에디터와 새로운 에디터 간에 호환

이런 경우 구 에디터를 사용하여 발행을 하면 누락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데 문제이는 이미 발행한 글들은 어떻게 하느냐는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로 많은 사람들이 불편을 겪고 있었는데 요지는 내가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이미 새로운 에디터로 쓴 글들을 수정하는 것은 오히려 블로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므로 그대로 둔다. (내가 알기로 방법도 없다.)

그리고 티스토리 기본 설정에서 에디터를 이전 버전으로 바꾸어 글을 쓰도록 한다.

이미 겪은 사람들은 이 현상을 해결하려고 했고 티스토리 측에 문의도 한 것 같지만 아직은 해결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 어짜피 티스토리와 네이버는 다른 회사이며 썸네일 누락의 책임을 가지고 있지도 않다. 선택은 사용자의 몫이다.

구 에디터로 전환 방법

아주 간단한데 모르면 찾기 힘들다.

티스토리 구에디터티스토리 구에디터 설정방법

콘텐츠설정에서 새로운 글쓰기 옵션을 사용하지 않기로 두면 된다.

아쉽지만 이렇게 설정을 해도 이미 새로운 에디터로 쓴 글은 구에디터로 편집되지 않는다. 아마 새로운 데이터와 구 에디터로 작성한 글 포맷 자체가 많이 다르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 이런 이유에서라도 이미 새로운 에디터에서 쓴 글들을 수정하는 것은 블로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어쩔 수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