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python3.x-library

파이썬(python) pip 명령 옵션 활용

콘파냐 2019. 12. 12. 17:37

pip install을 통해 많은 패키지를 설치해 왔을 것이다. 하지만 pip을 좀 더 활용하면 편리한 개발환경을 만들 수 있다. 보통 프로젝트가 커지면 가상환경을 많이 사용한다. (가상환경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이 블로그의 387번 글을 참고하세요.)

pip을 제대로 활용하면 가상환경 설정시 자신의 개발환경에 맞고 필요한 패키지를 한번에 설치할 수 있다. 버전역시 골라설치할 수 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다들 아시겠지만 같은 패키지라도 버전에 따른 의존관계가 변하거나 버그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프로젝트를 제대로 관리하는 첫번 째는 개발환경을 항상 동일게 유지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이제부터 pip에 대한 정리를 할 것인데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란다.

pip install

pip install packagename

기본적인 파이썬 패키지 설치 명령이다. 


pip list, pip freeze

현재 환경에서 설치되어 있는 패키지의 정보를 보여준다. list와 freeze 모두 같은 정보지만 형태는 다르다. freeze의 경우 다음과 같이 저장을 해 놓으면 나중에 저장해놓은 환경을 그대로 만들 수 있다.

pip freeze > myinstalled.env

확장명은 별의미없다. 그냥 확장명 없이 아무렇게나 저장해도 상관없다.


pip install -r file.env

앞에서 만들어 놓으면 .env 파일을 -r 옵션을 통해서 설치할 수 있다. 위 내용은 pymysql을 uninstall 한 후에 -r옵션으로 저장해놓은 환경(pymysql이 설치되었던 환경) 그대로를 다시 설치하는 과정이다. 

pip install로 설치하면 항상 최신 버전의 패키지가 설치되므로 프로젝트가 진행하는 중에 언제 어떤 패키지의 버전이 바뀔지 모르는 일이다. 만약 새롭게 다른 곳에 개발환경을 재설정 해야한다면 위와 같이 env파일로 저장해 놓고 한번에 설치하는 것은 매우 편리한 일이다.  

pip search

관련 이름을 중심으로 패키지들을 찾아준다.  말그대로 검색이다. 의외로 이 기능을 사용하면 내가 원하는 패키지를 찾기 편리기 때문에 틈틈히 확인해 주면 좋다.

pip uninstall

말 그대로 삭제하는 기능

pip install --upgrade 

--upgrade 옵션 뒤에 내가 설치한 패키지의 이름을 써주면 업그레이드가 되던지 한다. 최신버전이라면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는다. pip 역시 이 명령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pip install --upgrade pip

간혹 python -m pip install --upgrade라고 명령을 치기도 하는데 -m 옵션은 패키지 실행 옵션이다.

pip install ~ 여기에서 pip은 pip.exe다. 한마디로 실행파일이며 이 실행파일은 python -m pip ~ 을 실행해 주는 것이다. 패키지는 일종의 폴더로 파일들의 묶음인데 폴더를 실행할 수 없으니 python -m 패키지명(폴더이름) 이렇게 실행하면 파이썬이 알아서 패키지 내부에 main.py를 찾아 실행해 주는 형식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