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영어공부는 하는데 진전이 없던중에 발견한 어플인데, 기대 이상이다.
사실 테드는 예전부터 알아온 유명한 사이트인데, 그 당시에는 한글 번역도 별로 없었고, 듣기가 안되는 관계로 마냥 듣기만해도 영어가 늘지 않아서 그만 둬 버렸다.
최근에 다시 영어 공부를 하면서 어떻게하면 효과적으로 공부할까 여러 정보들을 모아봤다.
그래서 여기 아주 주관적인 내 생각의 액기스를 써보려한다.
먼저 공부라기 보다는 어학에 대한 접근이 필요하다.
어학을 수학처럼 공식으로 따지며, 그 틀에 집어넣는 공부는 한계가 있다.
어학은 어학으로 접근해야 하며, 우리가 어릴적 어학을 익히는 방식을 근거로 접근해야한다.
이론의 공부가 아닌, 경험에 의한 공부를 해야한다.
네이티브가 아니고 외국어를 어느정도 잘 한다는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다.
많은 문장을 읽어보고 들어 본다는 것이다. 사람이 단순히 한번 읽고 넘어간 문장도 우리의 뇌는 무의식중에 기억을 하게되고, 비슷한 문장구조나 느낌을 갖게 하는 문장을 읽거나 들으면 점점 내 몸으로 체화가 된다.
이렇게 체화가 된 학습은 이해가 아닌 경험적인 것이고, 이런 경험은 자연스럽게 당연함으로 느껴지게된다.
마치 문화를 익히는 것 처럼 말이다.
언어는 큰 틀에서보면 규칙은 있지만 절대적이지 않기 때문에 외국어를 수학처럼 공부하게 되면 어느순간엔 포기할 수 밖에 없어진다.
때문에 단어공부와 문법공부를 따로하는 공부는 미친 짓이라 생각한다.
우리는 문장을 읽고 문장 자체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문장과 문장 사이에 관계를 이해하며 어학을 공부해 나가야한다.
그래서 내가 내린 결론은 문장을 통채로 암기하는 방식으로 공부하자는 것이다.
어떤 동시통역사이신 분은 이렇게 문장을 읽고 한국어로 번역을 해서 말하고 다시 문장을 말하는 식을 반복했다고 한다.
이 방법은 단순이 영어에서 한국어 방향이아닌 영어->한국어, 한국어->영어로 양방향으로 생각을 유연하게 해준다.
어릴적 단어를 보고 뜻을 외우는 식의 공부를 했을때, 뜻을먼저 말하고 단어로 대답하라면 힘들었던 경험이 있었다.
이런 공부 방식은 단순히 지문에 의존하는 시험방식에는 어느정도 통할지 모르겠다.
그런데 진정 어학을 공부한다면 이 방법도 잘못된 방법이다.
단어를 읽고, 뜻말하고, 다시 단어를 말해라. 그런데 더 중요한 건 단어를 외우지말고 문장을 외워라. 이것이 진리다.
그리고 세번째가 말하기와 리스닝인데.
뇌는 사실 어떤 정보도 놓치지 않는다. 잊었다 생각한 기억들도 수십년이 흐른뒤 어떤 계기로해서 순간 떠오를 때도 있다. 단순히 눈으로 보는 것보다는 입으로 말하고 손으로 쓰면, 그런 모든 행동이 우리의 뇌를 더욱 자극한다. 특히 어학은 더욱 그렇다. 말을 하기위해서 배우는 어학을 말하는 패턴에 중심이 되어 배우지 않고, 단순히 보거나 생각하는 패턴으로 배우게 된다면, 언젠간 말하기도 따로 배워야 할 것이다. 때문에 내가 결론내린 가장 경제적인 영어공부는 문장을 읽고, 뜻을말한뒤, 다시문장을 읽는 것이고, 단순히 책에 있는 문장보단, 네이티브들이 읽는 문장을 이런식으로 공부하면 좋을 거란 생각을 하게되었다. 이런 작은 습관들을 우리뇌는 놓치지 않고 머리속에 담아 놓는다.
그러던중에 찾게된 어플, TED ME다. 어플검색을 하면된다.
테드는 익히들어 알지만, 단순히 영어공부만 하는게 아닌, 다양한 분야의 명사들의 강연이기 때문에 배울 점도 많다.
그리고 이 어플의 특징은 단순히 스크립트만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말하는 부분의 스크립트가 활성화 되고, 원하는 위치의 문장을
터치하면 그부분으로 동영상이 돌아간다. 반본기능도 있고, 스크립트의 내용도, 영어,한국어, 영어-한국어, 동시에 나오게 할 수도 있기때문에, 필요에따라 원하는 식으로 공부가 가능하다.
또한 다른나라 언어도 지원을 하기때문에, 예를 들어 영어를 중국어로 번역한 스크립트도 볼 수가 았다.
어찌됐건 내가 원하는 공부방식에 너무 적합하고, 이런 어플을 만들어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
모든 영상이 다 번역 되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가지 쌓아놓은 데이터가 꽤 많기 때문에, 리소스걱정은 안하셔도 될듯하다.
무료인데, 유료버전은 가로보기가 가능하게 된다.
공부하기 너무 좋아졌다.
꼭 영어공부 성공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