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어플&팁

블루투스 파일전송(스마트폰, 노트북, 넷북)을 해보자.

콘파냐 2014. 4. 7. 14:23
반응형

블루투스 하면 무선 이어폰이 제일 먼저 생각납니다. 그밖에 무선으로 작동되는 기기(키보드, 마우스)등 많은 기기들이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거추장스러운 선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블루투스를 통해 파일을 전송하게 된다면, 특정 인터페이스에 제약 받지 않고 블루투스가 가능한 기기라면 쉽게 파일 전송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스마트폰끼리나 스마트폰과 노트북 간에 파일전송을 해야 하는데 usb인터페이스가 없다면, 당장 작은 용량의 파일이라도 옮길 수가 없습니다. 그럼 스마트폰끼리 또는 노트북과 스마트폰 간에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파일전송을 시험해보죠.




스마트폰  파일전송(G2)

블루투스로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은 서로의 기기를 인식시킨 후 파일->공유->Bluetooth , 상대방 기기 수락 입니다.




기본설정

두대의 기기중 한대에 (여기서는 1번기기 2번기기로 나누겠습니다.) 설정->네트워크 : Bluetooth를 on으로 합니다. 그리고 bluetooth를 터치하면...


1번기기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면 다른 기기에서 검색을 할 때 10m안쪽으로 인식범위에 있으면 블루투스 연결 가능한 기기 목록이 뜨게 됩니다.MSDN-SPECIAL은 기존에 연결해놓은 제 노트북입니다. 여기선 스마트폰 G2를 찾아야겠죠.


1번기기



아래는 다른 기기(2번기기)에서 위와 똑같은 절차를 밟았는데 Bluetooth 연결 도우미가 뜬 상황입니다. 처음으로 블루투스를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뜨니 계속을 하셔도 되고, 닫기를 누르셔도 됩니다.

2번기기




닫기를 누르고 진행하겠습니다. 2번기기에서 상대 기기 검색하기를 누르면 1번기기 G2가 검색됩니다. 처음에 체크박에서 검색허용 체크박으에 체크를 했기 때문이죠. 

2번기기



위 상태에서 G2를 누르면 양쪽 스마트폰에 아래와 같은 상자가 뜹니다. 양쪽 스마트폰에서 확인을 누르면 기본적인 설정은 완료가 되었습니다.


1번기기,2번기기



두 기계에서 연결 가능한 기기 목록에 상대 스마트폰의 모델명이 뜹니다. 여기선 두대 모두 G2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뜨네요.




기본적인 설정은 마쳤으니 파일전송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파일전송

이부분은 익히 N드라이브나 기타 카카오톡 등에 파일을 전송할 때 하는 방식과 같고 단지 Bluetooth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파일탐색기에서 블루투스로 보낼 파일을 터치하고 있으면 아래와 같이 뜹니다. 여기서 공유를 터치.




공유할 프로그램 중에 Bluetooth를 택합니다. 그러면 상대기기에 확인창이 뜨게되고 확인을 하게되면 자동적으로 파일이 전송됩니다. 전송되는 폴더는 Bluetooth폴더입니다.



주의할 점은 상대기기와 거리가 가까워야 하고, 확인 창은 빨리 없어지고, 전송 속도는 정말 느리기 때문에 너무 큰 파일을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보내는 것은 다른 방법이 없고, 정말 필요할 경우가 아니면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노트북에 윈도우를 다시 설치햇는데, 당장 usb연결잭이 없고 노트북 드라이버가 다 깔리지 않아서 노트북 드라이버를 스마트폰으로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보낸적이 있습니다. 일단 무선, 랜 드라이버같이 작은 용량의 파일을 보내는 것은 부담이 없기 때문에 블루투스가 참 유용하더군요.

컴퓨터는 asus 넷북 Eee 1215n ION이었는데 다행이 윈도우 7을 설치한뒤 블루투스는 되더군요. 네트워크는 잡히지 않아도 블루투스는 되는 것을 보니 이런 상황을 염두해두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제어판->하드웨어 및 소리 ->장치 및 프린터 로 가셔서 장치추가를 누르시거나 그곳 빈곳에서 오른쪽클릭 -> 장치 추가를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자동적으로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한 기기들을 찾습니다. 그전에 블루투스 연결할 스마트폰에 위에서 처음에 하신(2번째 설정그림) 설정(체크박스에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나머지는 동일합니다.



컴퓨터에서 파일을 블루투스 연결된 기기로 보내려면

파일 오른쪽클릭-> 보내기->Bluetooth


스마트폰에서 컴퓨터에 파일을 보내려면

공유->Bluetooth 

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