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날짜 함수 기초사용 방법 및 일수 계산

콘파냐 2015. 7. 6. 22:09
반응형

엑셀 기본 날짜 함수의 종류

YEAR, MONTH, DAY, TODAY, DATE, DATEVALUE, DAYS360, WEEKDAY, WEEKNUM

엑셀 기본 시간 함수 종류

HOUR, MINUTE, SECOND, NOW, TIME, TIMEVALUE,

여기서는 기본 날짜 함수만 다루겠습니다.

2015/07/07 - [엑셀] - 엑셀 날짜 계산(특정일로부터 경과한 기간) DATEIF 함수 활용


날짜 함수 정리

설명에 앞서, 엑셀 기본 서식은 일반으로 되어 있다. DATEVALU함수를 적용 하려면 A열의 날짜들의 서식을 텍스트로 바꿔야 한다. 왜냐면 DATEVALUE함수가 인수로 text형을 받기 때문이다. text형이 아닌 날짜 서식은 그냥 - 빼기 연산을 하면 날일 수를 계산할 수 있다. DATEVALUE함수를 안 쓰거나 직접 날짜 값을 입력한다면 상관없다.

 

YEAR

사용법

결과 (날짜 서식 텍스트에서 년도만 추출한다.)

 

MONTH

사용법

결과(날짜 서식 텍스트에서 달만 추출한다)

 

DAY

사용법

결과(날짜 서식 텍스트에서 일만 추출한다.)

 

DATE

사용법

인수로 세가지를 받는다. 이 인수로 위에서 추출한 년도, 월, 일을 각각 차례대로 사용해도 된다. 또는 직접 텍스트를 입력해도 된다.

결과

보는 바와 같이 날짜가 나타났다.

위 결과를 토대로, 다음 살펴 볼 2 가지 함수 DAY360, DATEVALUE 함수를 이해하려면, 날짜의 실제 데이터 값을 알아야 한다. 우리가 보는 날짜 1998/2/10은 표기 값이고 엑셀 내부의 지닌 실제 데이터 값은 서식을 일반, 또는 숫자로 바꾸면 나타난다.

엑셀은 이 값을 날짜형식으로 바꾸어 저장하고 날짜형식 텍스트 문자는 데이터 값으로 바꾸어 저장한다.

엑셀이 저장한 35863은 무엇인가?

다음과 같이 해보면 단서를 얻을 수 있다. 0을 아무 셀에 입력한 후 이 셀을 날짜 서식으로 바꾸어 보자.

20세기의 시작이 0이었다. 몇 개 더 입력해보면 알겠지만, 엑셀은 날짜를 저장할 때 1900년을 기준으로 경과한 일수로 나타낸다.

 

DAYS360

사용방법

두 날짜를 받아서 두 날짜의 차(일수)를 나타낸다. 그런데 이 일 수는 정확한 값이 아니다. 이유는 이 함수는 이름에서 처럼 한 달을 30일로 계산한다.

결과

 

정확한 두 날짜 일수를 계산 하려면 다음 함수를 이용한다.

 

일수 계산

DATEVALUE

사용법

이 함수는 엑셀이 저장한 날짜 데이터를 알려준다. 이 값은 위에서 1900년도를 원점으로 지난 값이라고 했다.

Text형식으로 되어 있는 두 날짜의 일수를 계산하려면 두 날짜의 DATEVALUE 값을 구하여 서로 빼면 된다.

만약 날짜 서식 데이터인 경우는 간단하게 =A1-A2 빼기 연산으로 두 날짜의 일수를 구할 수 있다.

결과

DAYS와 DATEVALUE 값이 차이가 있다. 물론 DATEVALUE를 이용한 값이 정확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