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if함수 이해와 활용

콘파냐 2015. 7. 8. 11:44
반응형

엑셀 if함수는 논리함수의 하나로 대단히 중요한 함수입니다. If 함수를 어떻게 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지 생각해 봤지만, 마땅히 떠오르지는 않네요. 나름대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If함수

"논리 검사를 수행하여 FALSE나 TRUE에 해당하는 값을 반환합니다." 라고 엑셀님은 말한다. 뭔 말일까? 먼저 함수 형태를 알아보자.

 

If함수의 인수와 의미

If함수는 3개의 인수 logical_test, [value_if_true], [value_if_false] 가 있는데, 첫 번째 인수(조건문)만 이해하면 된다. 다음과 같은 조건식a>3, a <>1, 2<>4, 1=1,.. 참이나 거짓으로 판가름 될 수 있는 수식들 또는 참(TRUE)이나 거짓(FALSE)를 반환하는 함수를, logical_test의 인수로 받는다. 예를 들어 인수로 받은 위 조건식의 a가 3인 경우 각 수식은 FALSE, TRUE, TRUE, TRUE 를 반환한다. a는 3이므로 a>3은 FALSE, a와 1은 같지 않으므로 TRUE, 나머지 두 수식은a와 관계없고 TRUE,TRUE.

 

이렇게 If조건문이 참(TRUE)인지 거짓(FALSE)인지 판가름이 나면 참인 경우 두 번째 인수를, 거짓인 경우 세 번째 인수를 실행? 한다.

실행의 의미를 좀 더 명확히 하기 위해 위의 예를 보면 1<2는 참이다. 2번째 인수가 실행되면 수식 입력줄에 ="사실" 을 입력한 것과 같다. 만약 if문 조건이 1=2="가짜"가 될 것이다.

 

If 함수의 처리 과정 정리

If조건문이 참인 경우 수식 입력줄에 다음을 입력한 것과 같은 효과

=value_if_true

If조건문이 거짓인 경우 수식 입력줄에 다음을 입력한 것과 같은 효과

=value_if_false

 

활용 엑셀 if 중첩

이를 활용하면 2번째 인자와 세 번째 인자로 if문을 다시 써도 된다.

=IF(1<2,IF(1=1,"전부사실","사실과거짓"),"가짜")

1<2를 검사 사실인 것이 판별됨

=IF(1=1,"전부사실","사실과거짓")이 실행됨

결과 전부사실이 셀에 표시됨


2015/07/09 - [엑셀] - 엑셀 vlookup 함수 사용방법과 수우미양가

이것이 if 중첩이다.사실 if 중첩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비일비재 하게 쓰인다. 이를 활용한 예제는 다음 시간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