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일기

be ~ing 현재 진행형에 대한 정리

콘파냐 2015. 7. 22. 21:50
반응형

이 포스팅은 박상효 선생님의 grammar in use intermediate 에 대한 강의를 듣고 복습을 위해서 나름대로 정리하는 글입니다. 실생활 중심 영어기 때문에 문법적으로 틀리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표현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점이 있다면 지적해 주세요. 우선 이렇게 좋은 강의를 해주신 박상효 선생님께 감사 드립니다.

 

Be타입 동사와 Do타입 동사

동사의 형태는 크게 Be동사와 Do동사가 있습니다. 위 표와 같이 Be 타입의 동사는 am, are, is 가 대표적이고, have p.p. , will, can should 같은 조동사도 be 타입의 동사로 나뉘어 집니다.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not을 붙여보면 되는데 조동사의 경우 바로 not이 조동사 다음에 붙죠? 이렇게 do의 힘을 빌리지 않고도 부정문이 만들어지면 be타입의 동사입니다. 부정문 뿐 아니라 의문문의 경우도 Can you~? 와 같이 만들게 됩니다. 이렇게 형태적으로 be동사와 같으므로 be타입동사로 나눈다고 합니다.

 

동사 현재형과 현재 진행형의 차이

현재형 - 일반적인(전반적인) 사실, 불변의 진리 등 일시적이지 않은 일에 사용됩니다.

현재 진행형 – 어떤 순간에 집중되는 일, 또는 시각적으로 비주얼하게 떠오르는 행동, 일시적이고 특별한 행동


예문) I go to school. 

(학교에 다닌다는 뜻으로 학생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예문) I am going to school.

(학교에 지금 가는 중이라는 뜻으로 현재라는 시각에 집중되어 특별하게 진행되는 사건이다. 내가 학생인지는 모른다.)


사실 현재 진행형에 대한 이야기는 90%정도는 이해가 되지만, 언어라는 관점에서 많은 예문을 통해서 이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진행은 현재 진행되는 일이지만, 의미적으로 속 뜻을 내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문)You are working hard today. – 너 오늘 진짜 열심히 일한다.

(속뜻:평소에는 오늘처럼 일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처음에 설명한 일시적이고 특별한 행동이라 생각할 수 있고 today라는 시점은 평소와 다른 특별함을 (구별)부각시켜 줍니다. 이외에도 this week, this year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문)I'm living in Seoul. - 지금 서울에 살고 있다

(현재만 좀 특별함을 나타내므로 이전에는 다른 곳에 살았거나, 곧 이사 갈 거라는 뉘앙스)

(live는 진행형이 안 되는 동사라고 배웁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사용하면 숨은 뜻, 또는 집중(특별함)의 의미가 생깁니다.)


좀 더 연구할 점 

그렇다면 다음 두 문장은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I'm eating dinner.

1. 평소에 저녁을 잘 먹지는 않지만, 지금 저녁을 먹고 있다.

2. 단순하게 지금 저녁을 먹는 중이다.

3. 문맥에 따라서 다르다.

위에서 말한 대로라면 두 가지 뜻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문맥에 따라서 다르게 해석 해야 할까요? 모르겠네요. 나중을 위해서 기록해 둡니다.

(개인적 생각: 만약 문장 끝에 today를 붙이면 오늘만 특별함을 나타내고 만약 위와 같이 나타내면 지금 먹는 중이라는 단순 진행을 나타낸다고 생각된다. 많은 예문을 통한 경험 필요)


everyday , always와 같이 사용할 경우


예문) You are always watching TV!

be ~ing 형태가 everyday, always와 같이 사용되는 것은 위에서 말한 일시적이고 집중되는 의미와 모순된다 생각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영어를 수학공식으로 생각하면 힘들어 지는 것 같습니다. 이 형태는 한국말의 "넌 허구한날(맨날) 놀고 있냐" 라는 것과 같이 어떤 행동의 빈도수가 많다는 것을 부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종의 과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예문) I've lost my key again. I'm always losing things. - 나 키 잊어버렸어, 나 항상 이래..


예문) Jhon is always complaining. – 존은 항상 투덜거린다. 

(이 또한 빈도수가 많다는 것을 부각시키지만, 꼭 현재진행형을 사용해야 하는 지는 납득이 안 갑니다.)

아마 저 순간 Jhon이 투덜거리는 모습이 눈에 들어오고 그 순간 바로 위와 같이 이야기 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 같네요. 이런 맥락이라면 위 두 문장은 같은 방식으로 이해가 가네요.

 

형용사의 상태가 눈에 확 들어오는 경우

이기적으로 구는 모습이 눈에 확 들어오는 경우.


예문) He is being selfish. (지금 그의 행동이 이기적으로 보인 경우)

만약 He is selfish. 라고 하면 he의 일반적인 성격이 이기적이란 뜻이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