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로 100일 기념일, 사귄지 몇일?, 태어난지 몇일째인지 계산

콘파냐 2017. 3. 21. 09:25
반응형

오늘이 특정 일을 기준으로 몇일이 지났는지 엑셀로 계산하면 매우 편리하다. 

예를들어 사귄 후 몇일이 지났는지 책을 빌린 후 몇일이 지났는지 또는 자신이 태어난 날로부터 오늘 몇일 째인지 쉽게 알 수 있다. 단순히 몇 일인지 뿐만이니라 (몇 년 몇 개월 몇 일) 이렇게 표시할 수도 있다. 이 방법은 좀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므로 우선 자신이 태어난 날짜로부터 몇일 동안 살아왔는지 일수를 계산해 보도록 하겠다.

두 셀의 값 빼기

▲단순히 두 날짜 가 몇일 차이인지 알려면 빼주면 된다. 그림처럼 C3과 B3를 뺀 결과 몇일 차이인지 알 수 있다.

고정된 날짜가 아닌 특정일로 부터 오늘까지 경과한 일자를 알고 싶다면 다음을 참고하자.

▲오늘의 날짜는 동적으로 변한다. 고정된 지점(예를 들어 사귄 날)로 부터 오늘이 몇일째인지 알고 싶다면 TODAY함수를 사용하면 된다. 

▲역시 두 셀의 값을 빼주던지 아니면 직접 수식에 TODAY()를 호출해서 빼주면 되겠다. (=TODAY()-B4)

▲혹시 위 그림처럼 결과가 제대로 안나오면 셀 서식을 일반 또는 숫자로 바꾸자. 셀서식은 자신이 안바꾸더라도 엑셀에서 필드에 맞게 자동으로 바뀌기도 하므로 항상 신경써 줄 필요가 있다.

이번에는 고정될 날짜로 부터 100일 후 같은 기념일 또는 고정된 기념일까지 앞으로 몇일이 남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 역시 같은 얘기의 반복이다. 이번에는 기준일 + 경과일자로 덧셈으로 해결했다.

두번째로 오늘로부터 기준일까지 몇일인지 알고 싶다면.. 

기준일이 미래이므로 앞서 (TODAY()-B4)와 달리 피연산자의 순서만 바꿔주면된다.(B4-TODAY())

이 때는 몇일이 남았는지 알려고 하는 것이므로 셀 서식을 일반 또는 숫자로 바꾸자. 

2015/07/07 - [엑셀] - 엑셀 날짜 계산(특정일로부터 경과한 기간) DATEDIF 함수 활용

경과일을 알고 싶을 때 위 방법 말고 DATEDIF 함수를 사용할 수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