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csv 파일 이해하기

콘파냐 2017. 4. 10. 12:50

CSV[각주:1] 파일은 json처럼 데이터 저장을 위해  구조화된 형식을 가진 파일이다. 이름 그대로 ,(콤마)로 데이터와 데이터를 구분하기 때문에 json이나 xml에 비해서 구조는 더 단순하다. 엑셀에서도 CSV로 저장된 파일을 간단히 읽어올 수 있다.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간에 데이터 교환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우선 엑셀에서 CSV파일을 가져오거나 엑셀의 데이터를 CSV파일로 내보내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res.csv

위 파일은 1부터 99까지의 범위 내에서 난수를 1백만번 생성하여 빈도수를 기록한 CSV 파일이다. 이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열어보면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되어 있다. (숫자, 빈도수)

확장자가 CSV라면 엑셀에서 바로 파일을 열 수 있다. 그런데 만약 형식은 비슷한데 ,(콤마)가 아닌 다른 구분자로 데이터가 구분지어 진다면 어떻게 할까? 또는 데이터의 특정 열을 제외하고 싶을 수도 있다.

이 때는 다음과 같이 열어서 세부 조정을 해준다.


CSV파일 또는 비슷한 형식의 텍스트 파일 불러오기



데이터 탭의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에 있는 리본들을 보자. 여러가지 형식이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형식을 선택하면 된다. 우리는 텍스트 형식을 다루므로 텍스트를 선택해 준다. 그리고 res.csv를 열어보자.

구분 기호로 분리됨을 선택하면 다음 단계에서 구분 기호를 선택할 수 있다.

너비가 일정함은 데이터 사이 구분기호가 없고 일정한 넒이로 구분된 경우를 말한다.

구분 시작 행은 텍스트에 있는 데이터를 몇 행부터 가져올지를 의미한다.

원본 파일은 인코딩 형식인데 한글이 깨진다면 유니코드(UTF-8)을 선택하면 왠만하면 해결된다.

다음을 선택하자.


구분 기호는 중복해서 선택할 수 있다 기타에는 직접 구분기호를 적어주면 된다. 선택한 구분기호와 텍스트에 있는 구분기호가 매치된다면 미리보기에서 구분기호와 데이터 사이가 선으로 구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을 선택하자.



구분된 열의 서식을 정할 수 있다. 각 열을 클릭하여 서식을 정해주거나 필요없으면 그대로 마침을 누른다.


위치를 마우스로 클릭한 후 확인을 누르면 데이터가 불려진다.



CSV 파일로 내보내기


내보내기는 매우 쉽다.(엑셀 2016 기준)


파일 -> 내보내기 -> 파일 형식 변경


탭으로 분리된 텍스트 형식 또는 다른 형식으로도 변경 가능하다.

  1. comma separated value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