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자동합계 이해하기

콘파냐 2017. 4. 12. 23:30
반응형

엑셀을 사용할수록 그 다양하고 섬세한 기능에 참 대단한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누구든 엑셀의 모든 기능을 다 사용하지는 않겠죠. 덧셈과 뺄셈 그리고 데이터의 관리가 주된 목적이죠. 그 중에 덧셈은 가장 기본입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자동합계는 일반적인 합계와 다른가? 하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냥 합계와 같습니다. 함수로 따지자면 SUM이라는 함수만 이해하면 됩니다. 함수가 어렵다 하시는 분은 리본 메뉴에 있는 자동합계를 누르시면 그냥 합이 구해집니다. 더 이상 설명할 것이 없네요..^^ 그래도 몇가지 세부적인 사항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자동합계를 하는 법을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어쨌든 리본 메뉴가 자동합계라서 자동합계라고 부르는 것 같습니다. 어짜피 SUM이라는 함수는 자동으로 합해주는데 여기서 자동이란 말은 계산에 사용된 데이터들이 변했을 때 합계도 자동으로 변한다는 뜻입니다. 예를들어 보죠.



위 그림과 같이 표를 간단히 만든 후에 화살표를 따라서 순서대로 클릭을 해주시면 다음과 같이 자동으로 함수가 입력됩니다.

녹색 점선은 합할 셀들을 텍하는 것인데 세부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제대로 선택됐으니 그냥 엔터(Enter)키를 눌러보죠.

15라는 값이 뜰겁니다. 이 상태에서 숫자들의 값들을 변경해보세요. 합계도 그에 맞춰서 자동으로 변화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표를 만들어 놓고 표의 데이터가 변하더라도 자동으로 합계가 계산되기 때문에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라고 하신다면 좀 곤란한 경우가 생깁니다.


우선 위 표를 다음처럼 조금 수정한 후

ctrl+shift+L을 눌러 필터를 적용합니다. 필터에 대한 내용은 다음글을 참고하세요.

2015/07/04 - [엑셀] - 엑셀 고급필터 조건 넣기 및 활용


필터▽가 표시되었다면 작업자에서 철수를 숨겨 봅시다. 숨기는 방법은 작업자 필터▽를 누른 후에 다음 그림처럼 철수 옆에 있는 체크박스를 해제시켜주신 후 확인을 누릅니다.

자 이 때 우리가 앞에서 계산한 자동합계가 어떻게 되어야할지 잘 생각해 보세요. 실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대로죠? 이것이 원하는 것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만약 필터에 의해서 숨겨진 내용이 자동합계에 포함되지 않도록 하려면 SUBTOTAL이란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2015/10/11 - [엑셀] - 엑셀 subtotal 화면에 보이는 값만 합하기


이 함수는 여러개의 함수를 묶어놓은 함수입니다. 우리는 그 중에 합계에 대한 함수를 선택,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용방법은 위 링크를 참조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