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빈셀 삭제

콘파냐 2017. 4. 21. 05:30
반응형

엑셀에서 표를 다루다 보면 셀이 비는 경우가 있다. 이런경우 해당 셀만 제거하거나 또는 빈셀이 포함된 행을 모두 삭제할 필요도 생기게 된다. 이 두 작업결과는 다르기 때문에 구분해서 알고있어야 한다. 먼저 엑셀에서 공백을 제거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예를들어 빈셀을 지우려는 범위가 있을 것이다 해당 범위를 마우스로 선택한 후에 

찾기및 선택에서

이동 옵션(s)... 를 선택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빈셀(K)을 선택 한 후 확인을 누르면 아까 마우스로 선택한 범위내에서 비어있는 셀만 선택이 된다. 

엑셀 빈셀만 표시된 모습빈셀만 선택된 모습

빈셀만 선택되었는데 선택된 곳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서 메뉴를 띄워서 해당 셀을 삭제할 수 있다.


그런데 보통은 이렇게 비어있는 셀 하나만 삭제하는 걸 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마 빈셀이 포함된 행을 삭제하고 싶어할 것이다. 왜냐면 위 방법은 진짜 빈 셀 하나만 삭제하므로 표라면 표가 뒤틀리기 때문이다.



엑셀 빈셀이 포함된 행을 삭제하기


빈셀이 있는 표의 아무 셀이나 선택한 후 ctrl+shift+L을 눌러서 필터를 활성화 한다.


 표의 열이름에 깔대기(▽)표시가 생겼으면 빈 셀이 있는 열의 필터를 열어보자.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오면

모두 선택을 체크하여 모든 체크표시를 없앤 후 아래 (필드 값 없음)만 체크하고 확인을 누른다.

그러면 위와 같이 빈셀이 포함된 행만 표시된다.

이 상태에서 보여지는 행들을 전부 선택한 후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행 삭제를 한다.

다음과 같은 메세지가 뜨면 확인을 누른다.

삭제가 완료되면


아까 사용했던 필터▽를 다시 눌러서 (모두 선택)을 해준 후 확인을 눌러준다.


다음과 같이 빈셀이 포함된 행이 모두 삭제되었다.

필터표시를 없애려면 다시 ctrl+Shift+L을 눌러주면 된다.


주의할 점


이렇게 표의 셀을 삭제할 경우 표 내부에 배열수식이 사용되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배열수식의 범위에 해당하는 셀은 삭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2017/04/20 - [엑셀] - 엑셀 배열수식에 대한 이해

엑셀 배열수식에 대한 내용은 위 링크를 참고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