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찾기와 바꾸기로 셀 내용과 셀 서식 찾기 및 변경하기

콘파냐 2017. 4. 26. 16:19
반응형

엑셀에서 찾기 단축키는 (Ctrl+F), 바꾸기 단축키는 (Ctrl+H)입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윈도우 프로그램에서 찾기, 단축키는 공통적으로 Ctrl+FFFind의 약자라서 기억하기가 쉽습니다. 바꾸기는 Ctrl+H며 이 또한 몇몇 프로그램에서 공통적입니다. 개인적으로 H는 cHange의 두번째 알파벳 H라고 기억해 두고 있습니다. Ctrl+C의 경우는 이미 복사를 하는 단축키로 지정되어 있으므로 바꾸기 단축키를 H로 하지 않았나 싶네요.

어쨌든 엑셀에서 찾기를 하거나 바꾸기를 하는 방법은 쉽습니다. 따로 길게 설명할 필요는 없겠지만 엑셀에서는 서식이란 녀석도 찾거나 바꿀 수가 있다는 점은 기억해 둡시다.


엑셀 찾기 예제

아래는 서울, 대전, 대구, 부산행 기차의 티켓 발권 정보의 표입니다.

엑셀 티켓 표엑셀 티켓 표

티켓 번호에 -9가 포함된 녀석을 찾아봅시다.

우선 Ctrl+F를 눌러서 다음과 같은 창을 띄웁니다.

엑셀 찾기 및 바꾸기엑셀 찾기 및 바꾸기


옵션 설명


범위(H)시트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현재 시트에서만 찾는다는 뜻입니다. 이 옵션을 통합시트로 바꾸면 현재의 엑셀파일의 모든 시트에서 찾습니다.


검색(S)다음 찾기(F)를 할 때의 검색 순서를 설정합니다. 으로 되어 있으므로 1행에서 찾은 후 2행, 그다음 3행, .. 이렇게 행단위로 먼저 찾습니다. 로 하면 A열에서 찾은 후 B열, C열, ... 이런 순서대로 찾습니다.


찾는 위치(L)수식, , 메모가 있습니다. 수식의 차이가 혼동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수식을 가진 셀이 있으면

=100+100

셀에 표시되는 값은 200입니다.

여기서 찾을 위치를 수식으로 하고 100을 찾으면 이 셀이 찾아지지만 찾을 위치가 으로 되어 있다면 이 셀은 찾기가 안되겠죠.

반대로 찾을 위치를 으로 하고 200을 찾으면 이 셀이 찾아지지만 찾을 위치가 수식으로 되어 있으면 이 셀은 조건에 맞지 않으므로 이 셀은 찾아지지 않습니다.

(참고로 수식에 =없이 값만 입력한 경우는 수식과 셀에 표시되는 값이 동일하다는 점 기억해 둡시다.)



찾을 내용에 -9를 입력하고 모두 찾기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2 개의 셀을 찾았습니다." 라고 창이 아래쪽에 생깁니다.

엑셀 찾기 및 바꾸기 모두찾기엑셀 찾기 및 바꾸기 모두찾기

찾아진 셀에 대한 정보를 선택하면 하이퍼링크를 통해 해당 셀로 이동합니다.


*와 ?, ~를 사용하여 검색하기

아쉽게도 엑셀에서는 정규표현식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정규표현식을 쓰려면 VBA를 사용해야함) 그래도 *와 ?는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는 와일드카드 문자입니다. 어떤 문자가 몇개라도 매치될 수 있습니다. ?는 어떤 문자와도 매치될 수 있지만 *와 달리 딱 하나의 문자를 뜻합니다.(주의:?는 공백문자도 매치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사용해야할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엑셀 티켓 표엑셀 티켓 표

티켓 번호를 보면 9개의 숫자가 -를 구분자로 3등분 되어 있습니다. 구분된 숫자 그룹에서 마지막 그룹이 9로 시작하는 티켓 번호를 찾아 보겠습니다.


와일드 카드 * 를 사용한 검색와일드 카드 * 를 사용한 검색

-*-9

-다음 *는 어떤 숫자 또는 문자의 개수에 상관없이 매치시켜 줍니다. -*-에서 *는 티켓 번호의 3등분된 숫자의 중간 그룹 숫자들과 매치됩니다. 따라서 -*-9는 티켓 번호가 마지막 그룹이 9로 시작하는 것과 매치되어 대구행 티켓 번호와 매치됩니다.


그런데 만약 위 표에 전화번호 정보가 같이 포함되어 있다면 위와 같이 검색하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는 숫자가 3개든 4개든 상관없이 매치되고 전화번호 역시 -로 구분된 숫자 그룹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는 ?를 사용하여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는 세 번째 그룹의 숫자가 4자리지만 티켓번호는 3자리 입니다. ?는 정확히 하나의 숫자 또는 문자와 매치되므로 다음과 같이 검색하면 정확하게 티켓번호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9??



~(물결표)는 뭐하는 물건인고?

이녀석은 ?문자나 * 문자를 검색할 때 사용합니다. *나 ?앞에 ~를 붙여서 검색하면 *나 ?가 와일드 카드나 단일 문자에 매치되지 않고 그냥 문자 그대로 *와 ?와 매치됩니다. 또한 ~(물결표) 문자 자체를 검색하고 싶다면 역시 ~앞에 ~를 붙여서 검색하면 됩니다.



엑셀 서식 찾기

엑셀 찾기를 할 때 서식 조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내용과 서식이 모두 일치하는 경우를 찾거나 서식만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엑셀 티켓 표엑셀 티켓 표

위 표에서 매진 여부를 보면 빨간 색으로 나타낸 것이 매진된 표를 나타낸다고 합시다. 그러면 매진된 표를 찾고자 할 때 찾기에서 빨간색으로 채워진 서식을 찾기만 찾으면 됩니다.

서식에서 찾기서식에서 찾기

색 뿐만아니라 표시 형식 맞춤 등등 모든 서식에 대해서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엑셀 바꾸기

엑셀 찾기 및 바꾸기엑셀 찾기 및 바꾸기

위 창은 Ctrl+F를 눌러 찾기를 실행한 그림입니다. 위 쪽에 바꾸기(P) 탭이 있습니다. 이걸 눌러주면 다음과 같이 몇가지 옵션이 더 생깁니다. 또는 처음부터 Ctrl+H를 눌러 바꾸기 창을 띄울 수도 있습니다.

찾기의 기능에서 찾은 내용바꿀 내용에 입력한 내용으로 바꾼다는 점만 추가되었으므로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식도 바꿀 수 있는데 특정 서식을 가진 셀을 바꾸기를 통해서 다른 서식으로 변경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 두시면 유용합니다.


바꾸기 예제

앞서 예제의 시간 서식을 다른 형식으로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찾을 내용 서식 설정찾을 내용 서식 설정


바꿀 내용 서식 설정바꿀 내용 서식 설정


서식 변경 결과서식 변경 결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