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에 알집으로 압축해 놓은 압축파일(alz 파일)을 열어볼 일이 생겼다. 사실 난 압축파일에 암호를 걸어 놓는 편은 않는데 이 파일은 중요한 파일이라서 그런지 내가 암호를 걸어놓은 모양이다.ㅠ 나는 사용하는 암호를 주기적으로 바꾸는 습관이 있어서 대략 짐작가는 암호들의 형태는 있었지만 정확하게는 기억하지 못하고 있었다.
대충 검색을 해보니 이런 경우 암호를 풀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암호를 풀 수가 있다고 한다.
우선 7글자 이하의 비밀번호라면 알집 7.13버전을 다운받아서 해결할 수 있다고 한다.
최신버전에는 압축풀기 기능이 없기 때문에 이전 버전을 받는 것이다. 그런데 공홈에서는 알집 7.13버전을 제공하지 않는다. 검색을 해서 해당 버전을 구해서 설치한 후 압축풀기를 시도했다.
하지만....
alz 파일
zip파일의 경우는 알집 비밀번호 풀기 시도가 가능했지만 alz파일의 경우는 아에 알집 프로그램에서 비밀번호 풀기 시도를 할 수가 없게 해 놓은듯 하다. (alz파일이라면 나중에 설명할 tzip을 사용합니다.)
만약 zip파일이라면 실행 -> 암호찾기에서 비밀번호 풀기를 시도할 수 있다.
알집 암호찾기
알집 비밀번호 풀기
검색할 문자와 알집 비밀번호 풀기에 사용될 글자수의 범위를 설정하는 곳이 보인다. 사실 검색할 기호와 검색 범위가 많아질 수록 비밀번호를 찾는데 걸리는 시간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간다. 이런 이유로 검색 범위의 최대를 7을 초과할 수게 막아놓았다. 결국 7글자가 넘어가는 암호의 경우는 풀 수가 없도록 해놓았다.
일반적으로 압축파일의 비밀번호를 길게 하지는 않으므로 위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최소와 최대의 차이를 최대한 줄여서 검색하지 않으면 꽤 오랜시간동안 비밀 번호를 찾게될 것이다. 비밀번호의 시작부분을 정확히 기억한다면 시작암호를 사용해서 비밀번호 풀기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다.
alz파일 또는 비밀번호가 7자리 이상이라면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고맙게도 트집(Tzip)이라는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해결책을 주는 듯 보인다. 트집은 alz압축을 전문적으로 풀기 위한 프로그램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트집 압축해제 프로그램
설치할 필요없이 바로 실행된다.
먼저 찾기를 눌러서 비밀번호를 풀 압축파일을 선택한 후에 암호찾기를 눌러준다.
트집
알집 비밀번호 풀기 화면과 비슷한데 트집은 검색 범위에 제한이 없다.
범위에 제한이 없지만 주의할 점은 알집 비밀번호 풀기 프로그램은 만능이 아니라는 것이다. 암호가 단순하다면 어느 정도 시간을 들여서 비밀번호를 풀수 있겠지만 숫자 알파벳 특수문자가 조합된 비밀번호가 9자리 정도면 거의 풀기 힘들다 봐야한다. 시작 암호를 하나라도 기억해 낸다면 암호를 푸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폭 감소하게되므로 참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