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에서 공인인증서 발급을 받을 때 공인인증서를 저장할 매체(미디어)를 선택합니다. 매체의 종류에는 PC의 하드디스크, USB 메모리 이렇게 두 가지가 일반적입니다. USB에 공인인증서를 저장을 해놓으면 임의의 PC에서 은행업무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통은 USB에 저장합니다. 만약 특정 PC 한 곳에서만 은행업무를 하고싶다면 그 PC의 하드디스크에 공인인증서를 저장해 놓으면 됩니다. 하지만 보안상의 이유로라도 USB에 저장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PC의 하드디스크나 USB 메모리에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고나서 나중에 다른 미디어로 공인인증서를 옮길 필요가 있을 때 필요한 절차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겠습니다.
그냥 공인인증서를 새롭게 발급받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겠으나 여러 은행에서 하나의 공인인증서를 공유하는 경우라면 새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를 공유하는 작업을 또 다시 전부 해줘야 합니다. 번거롭죠. 이런 경우 공인인증서를 복사해서 다른 미디어로 옮기는 것이 더 손쉽습니다.
USB 공인인증서 옮기기 첫 번째 방법
먼저 한국정보인증 이란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 주의 : 현재 기준으로 이 방법은 윈도우 10의 Edge 브라우저에서는 동작하지 않으므로 크롬(Chrome)이나 Internet Explorer에서 작업해 주세요.)
한국정보인증 - 인증서 복사
한국정보인증 사이트에 접속하면 인증서 복사(인증서 관리 메뉴를 눌러도 된다.) 라는 메뉴가 메인 화면에 바로 있으므로 은행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은행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은 두 번째 방법에서 설명합니다.) 보다 손쉽습니다.
▼ 하지만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하는 점이 굳이 단점이라면 단점입니다.
별도 프로그램 설치
한국정보인증 사이트 메인 화면에서 인증서 복사 메뉴를 누르고 위와 같은 창이 뜨면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보안 프로그램이 다운로드 받아지는데 이를 설치합니다.
▼ 이제 인증서 관리 페이지로 가서 인증서 복사를 누릅니다.
인증서 관리->인증서 복사
▼ 낯익은 창이 뜹니다.
인증서 선택 창
저장되어 있는 공인인증서의 위치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를 넣고 확인을 누르면 인증서를 저장할 미디어를 선택하는 창이 뜹니다.
인증서를 저장 매체 선택
옮길 미디어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인증서 복사 성공 창이 뜹니다.
PC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USB로 옮기는 경우나 USB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PC로 옮기는 경우나 매체 선택만 반대로 선택하면 됩니다.
USB 공인인증서 옮기기 두 번째 방법
두 번째 방법은 은행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자신이 이미 이용하고 있는 은행 사이트에서 작업하는 것이므로 추가적인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단점이라면 은행사이트는 보통 메뉴가 복잡하고 많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은행 사이트마다 모습이 다르기 때문에 일괄적이지는 않다는 점입니다. 그래도 찾기 힘든 정도는 아닙니다.
▼ 은행 사이트에 메인 페이지에 대부분 공인인증서센터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눌러주세요~
공인인증서센터
▼ 인증서 관리를 눌러줍니다.
인증서 관리
▼ ① 인증서 복사(PC-> 이동시디스크) 또는 인증서 복사 (이동식 디스크 -> PC) 등 원하는 메뉴를 선택합니다.
인증서 복사 실행
② 인증서 복사 실행을 눌러줍니다.
▼ 역시 낯익은 창이 뜹니다.
인증서 복사
③ 인증서 위치를 선택해 줍니다.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다면 하드디스크를 선택해줍니다.)
④ 인증서 복사를 누르면 인증서를 옮길 위치를 선택하는 창이 뜹니다.▼ 선택한 후 확인⑤을 눌러주세요.
공인인증서 옮길 위치 선택
▼ 마지막으로 암호를 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인증서 암호 입력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⑥을 눌러주면 바로 복사가 됩니다.
이렇게 두 가지 USB 공인인증서 옮기기 방법이 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첫 번째 방법이 깔끔하고 좋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