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차트만들기 기초적인 이해하기

콘파냐 2017. 5. 13. 03:17
반응형

차트를 만들어 사용하면 표로 만든 데이터들을 직관적으로 알아보기가 쉽다는 것에 대해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한번 엑셀로 차트를 만들어 보면 얼마나 쉽고 강력하고 재미있는 기능인지 알 수 있다.


여기에서는 엑셀 2016으로 차트 만들기를 하는데 2013 이전 버전과는 몇몇 기능에 차이가 있으므로 참고하자.



간단한 형태의 표를 만들어 보자.


다음은 어느 중학생들의 1학년 부터 3학년까지 성적의 평균 점수를 학년별로 나타낸 표다.



엑셀 성적표엑셀 성적표

이 표를 차트로 만들면 다음과 같다.

엑셀 성적 차트엑셀 성적 차트

이 차트는 가장 기본적인 2차원 막대모양 차트다. 만드는 방법은 이제부터 설명한다.


먼저 차트로 만들 표를 선택한다.(표를 선택할 때는 언제나 그렇지만 표 전체를 선택해도 되고 표에 속하는 아무 셀 하나만 선택해도 된다. 단 표의 부분(2개 이상의 셀)을 선택하는 것은 해당 부분만 차트로 변경되므로 주의할 것!)

삽입->차트 메뉴를 보면 다양한 종류의 차트를 만들 수 있는 리본 메뉴들이 있다. 그 중에 막대 그래프 모양의 리본 메뉴를 선택해 보자. (참고 : 옆에 추천 차트 리본 메뉴는 표에 가장 알맞은 차트를 자동으로 찾아서 추천해준다.) 


위에서 막대 그래프 모양 리본을 선택하면 다양한 형태의 막대 그래프를 볼 수 있다. 마우스 포인터를 막대그래프들 위에 올려 놓으면 어떤 그래프인지 화면에 표시가 된다. 가장 기본적인 ③ 첫 번째 막대그래프를 선택하도록 하자.

이렇게 표시된 막대그래프 차트는 가장 처음에 봤던 모양의 차트다. 엑셀의 차트는 대단히 많은 종류가 있다. 용도에 맞게 사용할 필요가 있는데 앞에서 설명한 추천 차트를 눌러 주면 어느 정도 적절한 차트가 추천된다.


만약 다른 스타일의 막대 그래프로 변경하고 싶다면 디자인 -> 차트 스타일 메뉴에서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다. 

를 눌러 더 많은 스타일을 볼 수 있다. 

만약 차트의 종류를 변경하고 싶다면 차트 종류 변경 리본을 눌러준다.


추천 차트 탭과 모든 차트 탭을 선택하여 원하는 형태의 차트로 변경할 수 있다.

차트 종류 변경차트 종류 변경



만들어진 차트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오른쪽에 차트 요소, 차트 스타일, 차트 필터를 의미하는 3개의 단추가 표시된다.


⑩ 차트 요소

차트 요소차트 요소

차트 요소는 차트에 보여지는 아이템들이다. 체크박스표시로 표시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각각의 차트 요소의 세부적인 옵션을 ▶를 눌러서 설정할 수 있다. 예를들어 첫 번째 차트요소 "축"은 x축과 y축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본 가로는 x축 기본 세로는 y축을 의미하고 각각 표시여부를 체크박스로 설정할 수 있다.

다른 차트 요소들 역시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차트스타일은 , 에서 차트스타일을 선택하는 것과 동일하므로 생략한다. 직접 눌러보면 무슨 말인이 알 수 있다.


 필터기능은 계열과 범주를 필터링하는 기능을 하는데 계열이라는 말은 생소할 것이다. 위 차트에서 파란 막대는 하나의 계열이다. 주황색 막대 역시 계열이고, 이렇게 그래프에 표시되는 같은 성질을 가진 데이터 그룹을 계열이라고 한다.

차트필터차트필터

위 그림은 최민아의 2, 3학년 평균만을 차트로 나타내가 위해서 다른 계열과 범주를 모두 필터링한 그림이다.


지금까지 엑셀 차트만들기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했다. 엑셀을 사용하면서, 특히 엑셀로 차트를 만들면서 참 엑셀은 대단한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든다. 


엑셀은 실무적으로 사용도 되지만 이런 차트들은 통계관련 분야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