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코드가 처음 나왔을 때 이런거 왜쓰지? 하고 무심코 지나쳤는데 생각보다 유용한 듯 싶다.
요새는 qr코드로 명함을 만들어 사용하기도 한다. 반려동물 목걸이에 qr코드로 연락처와 함께 주소와 같은 정보를 넣는데 활용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동영상이나 음악파일을 인터넷 상에 올려놓고 qr코드로 바로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하거나, 책에서 필요한 정보를 웹페이지주소 대신 qr코드로 대신 넣어두는 것도 꽤 유용할 듯하다.
블로그에도 qr코드로 자신의 프로필을 대신해 넣어두는 것도 괜찮을 듯 싶다. 청첩장에 qr코드로 지도정보를 넣어 약도 대신 배포한다는데 아무리 카톡을 많이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카톡은 가벼워 보일 수 있으므로 qr코드 약도도 꽤 센스있는 것 같다.
그런데 qr코드가 악용되는 사례도 있다. 악성코드의 주소를 qr코드로 만들어서 배포하는 경우다. 그러니 무턱대고 아무 qr코드를 읽는 것은 삼가해야하겠다.
qr 코드 만들기
qr 코드 만들기 서비스는 네이버를 추천한다. 다른 사이트들도 많지만 앞에서 언급한 기능들을 다 만들 수 있고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qr코드를 만들어서 북마크처럼 저장해 놓을 수 있고 언제든지 다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메뉴가 여러개 있는데 코드 생성 메뉴나 나만의 QR코드만들기는 동일한 메뉴다.(빨간 화살표) 내코드 관리 메뉴도 두개가 있는데 이 둘은 같은 메뉴다.(파란화살표)
활용안내 메뉴는 가볍게 쭉 읽어보면 되고, 코드생성으로 QR코드를 바로 생성해보자.
나만의 QR코드 만들기를 누르면 다음 창이 뜬다.
세 가지 선택을 할 수 있는데 QR코드의 아랫부분에 이미지나 문구를 추가하는 것이다. 참고로 글자는 11자까지 밖에 못쓴다.
위치선택을 해서 문구나 이미지의 위치를 위쪽으로 바꿀 수도 있다.
다음단계로 넘어가자.
두 가지 선택을 할 수 있고 첫 번째 선택을 하면 아래쪽에 쭉 길게 뭔가가 뜬다.
(오른쪽에 있는 옵션은 그냥 링크정보만 QR코드에 담는 것이므로 그냥 해보면 안다.)
이미지, 동영상, 그리고 아래쪽으로 지도, 연락처 정보를 입력해 넣을 수 있다.
아무거나 눌러서 첨부해 보자.
주소도 입력해보고 이미지도 첨부해 보고 동영상, 지도 등등 다 한번에 첨부할 수 있다.
첨부 한 후에 아래 미리보기를 눌러보자.
그럴 듯 하다. ㅎㅎ
작성완료를 누르면 QR 코드가 완성된다. 완성되면 QR코드의 배포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빨간 박스 설명
코드 URL : QR코드가 실제 가리키는 URL 주소(QR코드 없이 직접 URL로 배포할 수 있다.)
Html 정보 : QR코드를 html에 삽일할 때 이 코드를 붙여넣으면 됨.
아래쪽 파란 메뉴는 QR코드를 이미지 파일로 다운로드 받거나 외부(메일, 휴대폰 전송)로 공유하는 버튼들이다. 이제 배포하기만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