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어플&팁

윈도우 작업 스케줄러로 시간 예약해서 프로그램 자동 실행시키기

콘파냐 2017. 5. 20. 00:54
반응형



아마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컴퓨터가 시작될 때 특정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실행시키고 싶다면 아래 경로에서


C:\Users\사용자 계정 폴더 이름\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tartup


실행시킬 프로그램의 실행파일이나 그 프로그램의 단축아이콘을 넣어두면 된다. 


위 경로는 (윈도우기능키+r)을 누른 상태에서 shell:startup 을 입력하고 실행해서 열 수 있다.


그럼 특정 시간에 특정 프로그램이 실행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할까?


바로 이 글의 주제인 윈도우 작업 스케줄러를 사용하면 된다. (작업스케줄러로도 컴퓨터 시작시 특정 프로그램이 실행되도록 할 수 있다.)


윈도우 작업 스케줄러

  • 이벤트란?

작업스케줄러는 어떤 이벤트가 발생할 때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는 도구다. 여기서 이벤트는 매일 낮 1시, 3월9일 8시 등과 같이 특정한 시간이 될 수도 있고 컴퓨터의 시작, 특정 사용자의 로그인, 컴퓨터가 유휴상태(오랫동안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으면 유휴상태로 들어간다.) 등과 같은 것이 될 수도 있다.


  • 작업 스케줄러 사용법

작업 스케줄러는 윈도우7, 윈도우10 거의 동일하므로 두 운영체제 모두 이 글을 참고하면 된다.

먼저 윈도우 검색창에서 작업 스케줄러라고 입력해서 작업스케줄러를 실행한다. 윈도우10의 검색창은 화면 왼쪽 아래 구석에 있다.

작업만들기... : 이 버튼을 눌러 작업을 만들면 만들어진 작업은 위 그림 중간에 큰 빨간 박스의 작업리스트에 포함된다.


트리거 : 작업이 실행될 조건을 설정한다. 이벤트를 말한다.


동작 : 작업을 설정한다. 작업은 스크립트 또는 실행할 실행파일이 될 수 있다.


간략하게 설명했는데 어렵지 않으므로 이것저것 눌러보면서 직접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그래도 한번 예제로 특정 시간에 컴퓨터가 꺼지는 작업을 만들어 보겠다.


  • 작업스케줄러로 오전 1시에 컴퓨터가 자동으로 꺼지도록 하기

컴퓨터를 끄는 명령어는 윈도우 커맨드창(또는 윈도우 펑션키+r)에서

shudown /s

위 명령을 내리면 30초 후에 컴퓨터가 꺼진다.

shudown /s /t 600

600초(10분) 후에 컴퓨터를 끈다.


컴퓨터를 끄는 명령을 취소하고 싶다면 

shutdown -a


이제 작업스케줄러로 특정 시간에 위 명령을 내리게 하면 된다.


1. 작업 스케줄러에서 작업 만들기...를 눌러서 트리거와 동작을 설정하면 된다. 

2. 트리거는 작업이 실행될 조건이므로 즉 오전 1시로 설정하고, 동작은 위 명령(shudown /s)을 넣어주면 된다.


작업만들기..를 누르면 다음창이 뜬다.

트리거 설정

번호 순서대로 차례로 누르고 날짜와 시간을 오전 1시로 설정한다. 


ⓐ를 누르면 이벤트의 종류를 설정할 수 있다.(여기선 그냥 놔둔다.)

ⓑ 옵션도 눈여겨 보자.


동작 설정

동작탭을 눌러서 번호 순서대로 눌러서 ③ 에 컴퓨터 종료 명령어를 입력해 준다.




예를 눌러서 완료한다.


마지막으로 

일반 설정

작업 이름을 만들어야 한다.


보안 옵션

한 대의 컴퓨터를 여러명이 사용하면 보안 옵션에서 이 스케줄러가 적용될 사용자를 선택할 수 있다.

ㅇ 사용자가 로그온할 때만 실행(R)

이 옵션은 "c언어예술가"라는 사용자로 로그인 했을 때만 동작하는 작업을 만든다.


아래 옵션

ㅇ 사용자의 로그온 여부에 관계없이 실행(W)

을 선택하면 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에 대해서 유효한 작업이 만들어 진다.


  • 작업 수정하기

작업 스케줄러 창에 방금 만든 작업이 목록에 표시된다. 목록의 아래쪽에는 작업에 대한 정보가 나오는데 여기서는 작업을 수정할 수 없다.


수정은 위 그림의 지시대로 해서 나오는 창에서 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