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어플&팁

웹 사이트 최적화를 위한 사이트맵 만들기

콘파냐 2017. 5. 26. 16:48
반응형

블로그든 사이트든 간에 컨텐츠가 점점 커지게 되면 검색엔진의 크롤러가 방문해서 수집을 해가는게 원할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사이트맵이 크롤러를 안내해주는 역할을 해서 수집을 원활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이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자신의 사이트나 블로그를 최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보통 블로그의 카테고리나 스킨을 자주 변경하는 경우 검색누락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사이트의 구조가 변경됐음에도 기존 구조에 대한 정보가 남아있어서 그런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런 경우 기존 사용하던 스킨으로 다시 돌려놓게 되면 검색 노출이 다시되기도 합니다.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지만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것으로도 해결되기도 합니다.


먼저 사이트맵을 만드는 방법은 직접 만들거나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나 웹 사이트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 사이트맵 문서 구조
사이트맵을 만들기 앞서 사이트맵 문서 구조를 살펴보겠습니다. 아주 간단하므로 십여분 투자해서 알아 놓는 것이 도움이 될거라 생각되지만 필요없으면 넘어가셔도 됩니다. 
구글에서 xml sitemap generator 라고 검색하면 사이트맵을 생성해주는 수많은 사이트들이 나옵니다. 사이트맵이라는 것이 정형화된 xml 문서라서 어디서 만들던 형식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습니다. 정해진 태그와 구조가 매우 단순하기 때문입니다.

사이트맵의  기본 구조
<?xml version="1.0" encoding="UTF-8"?>
<urlset xmlns="http://www.sitemaps.org/schemas/sitemap/0.9">
<url><loc>http://thrillfighter.tistory.com/</loc><changefreq>hourly</changefreq><priority>1.00</priority></url>
<url><loc>http://thrillfighter.tistory.com/tag</loc><changefreq>hourly</changefreq><priority>0.85</priority></url>
...
<url><loc>http://thrillfighter.tistory.com/358</loc><changefreq>hourly</changefreq><priority>0.85</priority></url>
...
</uslset>
자 xml 구조를 모르거나 프로그래밍을 못하더라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url>로 시작해서 </url>로 끝나는 붉은색 글씨의 형태가 자신의 사이트의 하나의 페이지를 나타냅니다. 이런 형식으로 자신의 웹 페이지의 수 많큼 연속해서 생성됩니다.

<url><loc>http://thrillfighter.tistory.com/358</loc><changefreq>hourly</changefreq><priority>0.85</priority></url>


loc 태그 : 페이지 주소 

changefreq 태그(생략가능) : 클롤러가 갱신하는 빈도를 설정( always, hourly, daily, weekly, monthly, yearly, never )

priority 태그(생략가능) : 검색 우선순위(0.0 ~1.0) 설정

lastmod 태그(생략가능) : 마지막 수정일자를 설정 예) <lastmod> 2017-5-18 </lastmod>

  • 사이트맵 만들기
사이트, 프로그램 중 어떤 것을 이용해도 상관없지만 유료사이트도 있고 무료에 한해서 페이지 생성 개수가 적은 곳도 있습니다.



위 프로그램은 생성개수 제한과 같은 것은 없지만 가장 단순한 사이트맵을 생성해 줍니다. 물론 priority나 changefreq, lastmod도 같이 생성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직접 사이트맵을 만들 생각이라면 위 무료 프로그램으로 기본 사이트맵을 만든 후에 추가 태그들을 넣어주면 효과적일 것입니다. 사용법은 간단하므로 추가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여기서는 사이트를 이용해서 만들어 보겠습니다.

다음 소개하는 사이트의 장점은 최신글일수록 <priority> 값을 이전 글에 비해서 높게 설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하루에도 수십, 수백개의글이 올라가는 커뮤니티에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 외에 개인 블로그는 priority 설정을 해도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위 사이트에 들어가자 마자 사이트맵을 만들 주소를 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자신의 사이트 주소를 입력한 후 Get free XML Sitemap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뜨는데 잘 읽어보면 앞에서 설명했던 사이트맵 태그 구조를 생성하는 옵션들입니다. 그러므로 쉽게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Page priority를  Auto assignment로 설정하면 앞에서 설명했듯이 최신 글이 상대적으로 우선순위가 높도록 설정합니다.



위 형태대로 설정한 후에 클릭을 하면 페이지 크기에 따라서 수분에서 수십분 가량 소모가 됩니다. 



완료가 되면 download를 클릭해서 sitemap.xml 파일을 받습니다.


이제 구글 웹마스터도구 또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로그인해서 이 사이트맵(sitemap.xml)을 제출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