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시대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과금이나 통신요금 자동이체 서비스를 하고 있을테지만, 나는 아직까지 직접 납부를 하고 있다. ㅠ
몇일 전 모 통신회사에서 중복으로 요금이 빠져나가는 사태가 벌어졌는데 사실 자동납부가 제대로 되는지 확인하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그렇다고 계속해서 수동으로 납부하는 건 너무 신경쓰인다.
한 달이나 두 달 주기로 온라인 뱅킹으로 은행 거래 내역을 엑셀파일로 내려받아 납부내역을 확인하는 것이 덜 피곳할 것같아서 자동납부로 변경하려고 한다.
자동납부로 변경하거나 해지하는 방법은 간단히 SKT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면 되는데 난 전화하는거 별로 좋아하지 않으므로 스마트폰으로 하는 방법을 정리하려 한다.
① 먼저 자신이 거래하는 은행의 어플을 설치하고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발급받아야 한다. 물론 인터넷 뱅킹을 위해서는 반드시 은행에 직접 가서 온라인 뱅킹 신청을 해놓은 상태여야 한다.
자신의 은행어플(아래 예는 국민은행)을 설치한 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인증서를 발급받던지 아니면 PC에서 이미 인증서를 받아놓았다면 인증서 가져오기로 인증서를 가져오면 된다.
이미 발급된 인증서를 다른 기기에서 가져오는 자세한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된다.
② 통신사마다 해당 어플이 있다. SKT의 경우는 모바일 T World라는 어플이다.
이 어플을 설치해서 인증을 받고 로그인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뜨는 화면에서 그림의 화살표를 참고하여 순서대로 요금조회/납부 -> 자동납부신청/변경을 누른다.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자동 납부 신청/변경을 클릭한다.
자동납수 신청/변경을 누른다. 그런데 만약 요금 납부방법으로 이미 자동납부가 신청되어 있는 상태라면 아래쪽 오른편같은 화면이 뜨고 자동납부가 신청되지 않은 상태라면 왼쪽 화면이 뜬다.
자동납부를 할 은행을 선택해서 빈칸에 은행정보와 자신의 전화번호를 입력한다.
그리고 본인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휴대폰 인증 또는 아이핀 인증을 택할 수 있다. 자신의 통신사를 선택하여 인증을 진행한다.
자신의 정보를 입력하고 인증번호를 받아서 인증을 마무리한다.
그 다음으로는
①번 단계에서 은행에서 받아놓은 공인인증서로 자동납부를 위한 은행정보를 인증해야한다.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정확히 입력하면 요금 자동이체 설정이 마무리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