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자동채우기 이해와 사용자 지정목록 만들기

콘파냐 2017. 6. 5. 11:41
반응형

엑셀의 자동채우기 기능은 패턴에 맞게 셀을 자동으로 채워주는 기능입니다.

예를들어 1, 2, 3, ... 이런 패턴은 1씩 증가하는 숫자 패턴이고

1월, 2월, 3월은 한 달씩 증가하는 패턴입니다.

엑셀의 사용자 지정목록을 열어보면 미리 정해져 있는 패턴들이 있는데 사용자가 추가적으로 자동채우기 패턴을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제부터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자동 채우기 이해하기

  • 사용자 지정목록에 있는 패턴으로 자동채우기

사용자 지정목록에 있는 패턴이라면 다음과 같이 한 개의 셀 값만 있더라도 자동채우기가 가능합니다.

※ 사용자 지정목록 보기

파일 -> 옵션 -> 고급 -> 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 선택

다음과 같이 자동채우기를 위한 다양한 패턴을 확인할 수 있다. 



  • 사용자 지정 목록에 패턴 직접 추가하기

다음과 같이 패턴을 적어 두고  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에 들어갑니다.

① 번을 클릭해서 커서를 위치시키고 ② 패턴을 드래그 해서 선택해 줍니다. ③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목록에 패턴이 들어갑니다. 전부 확인을 눌러서 빠져나온 후에 이 패턴을 사용해서 자동채우기를 해보겠습니다.


만약 패턴에 없는 값을 자동채우기를 하면 단순히 반복만 됩니다.



  • 숫자 증감 패턴 자동 채우기

위에서 "바보"의 경우처럼 두 개 이상의 셀을 선택해서 자동채우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도 사용자 지정목록에 패턴이 있다면 그 패턴이 사용됩니다. 만약 없다면 "바보바보바보바보"처럼 현재 선택한 셀들을 패턴으로 해서 단순 반복만 하게 됩니다. 

하지만 숫자의 경우, 셀을 두 개 이상 선택을 하면 특유의 패턴이 생깁니다.

이렇게 단순한 증감에 대해서는 가능하지만 그 외에 패턴에 대해서는 (예를 들어 2, 4, 8, 16, 32, ..) 제대로 패턴이 파악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는 수식을 세워서 자동채우기를 하면 가능합니다.

  • 수식 자동채우기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앞서 살펴본 자동채우기 패턴보다 수식을 사용하여 자동채우기를 하는 경우가 오히려 많습니다. 다음은 2의 거듭제곱을 자동채우기로 만드는 예제입니다.

수식 자동채우기를 하는 경우는 상당히 흔합니다. 그런데 수식에 사용되는 셀 주소를 절대주소를 사용해야 하는지 아니면 상대주소를 사용해야하는지가 경우에 따라서 다릅니다. 처음에는 혼동될 수 있으나 자주 엑셀을 많이 사용하다보면 저절로 파악되는 내용이므로 천천히 공부해나가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