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틀고정으로 행고정, 열고정해서 제목 계속 보이게 하기

콘파냐 2017. 6. 2. 23:16
반응형

엑셀에서 한 페이지가 넘어가는 표(데이터)를 다루는 경우 스크롤에 의해서 행 제목 또는 열 제목이 넘어가서 안보이는 경우는 흔하다. 

이 때 틀고정이라는 기능을 사용해서 행과 열에 있는 제목을 고정시켜 놓을 수 있다.


틀 고정이 무엇인지 예를들어 설명을 하면 엑셀 프로그램의 위쪽에 있는 셀의 행 번호와 열을 의미하는 알파벳 라벨은 셀을 아무리 스크롤 하더라도 항상 그대로 있다. 이렇게 엑셀에서 행고정과 열고정이 같이 되어있는 상태를 틀고정이라고 한다.

(정확히 말하면 세로로 스크롤할 때는 열이 고정되있고 가로로 스크롤 할 때는 행이 고정되어 있다.) 


다음은 이런 속성을 셀에도 부여하는 것에 대한 설명이다.



  • 엑셀 틀고정(행고정 + 열고정)

틀고정을 하려면 고정하려는 행의 바로 다음행과 고정하려는 열의 바로 다음 열이 교차하는 셀을 선택한 후에 보기-> 틀고정-> 틀고정을 해주면 된다. (사람의 몸통과 팔을 행과 열이라고 생각하면 겨드랑이에 틀을 넣고 고정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쉽게 이해된다. 이건 걍 이해하기 쉽게 하려고 한 혼잣말입니다.^^)

틀고정 취소 방법 - 틀고정은 토글키이므로 보기 -> 틀고정->틀고정 취소를 해주면 된다.


  • 틀고정 구분선 위치 변경 방법 1
틀고정을 취소한 뒤 새로운 위치에 틀고정을 해주면 된다. (상식적으로 쉽게 할 수 있다.)

  • 방법 2

두번 째 방법은 몰라도 되는데 혹시나 해서 설명한다. 나누기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틀고정이 된 상태에서 나누기를 하면 틀고정 구분선과 나누기 구분선이 겹쳐진다.


나누기 선을 이동시키면 틀고정 선도 같이 이동된다. 원하는 위치로 나누기 구분선을 마우스로 이동시킨 뒤에 다시 틀고정을 하면 된다.

엑셀 틀고정 단축키 : Alt를 누른 상태에서 W, F, F 를 차례로 누르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