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피벗테이블로 데이터 요약하기

콘파냐 2017. 5. 31. 17:53
반응형

엑셀의 기능 중 피벗테이블은 표에서 필요한 정보를 요약해서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간단한 표라면 피벗테이블을 사용하지 않아도 정보를 쉽게 읽을 수 있을테지만 표가 복잡해지면 피벗테이블을 이용해서 필요한 정보만 요약할 필요가 있습니다.


피벗테이블을 만드는 방법은 우선 엑셀의 범위데이터를 표로 바꾸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나중에라도 표에 추가되는 데이터가 있을 때 피벗테이블에도 자동으로 반영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범위 데이터를 가지고 피벗테이블을 만든다면 나중에 추가되는 데이터를 피벗테이블에 반영하기 위해 매번 범위를 새롭게 고쳐야 합니다. 


피벗테이블 만들기

다음은 엑셀의 가계부 형식의 데이터입니다. 4개의 열이름(날짜, 품목, 품명, 가격)이 있고 아직 표로 변환되지는 않았습니다.

이 데이터가 한달정도 쌓이면 날짜별 또는 품목, 품명별로 데이터를 요약해서 보기가 힘들어 집니다. 그래서 피벗테이블이 필요하고 우선 표로 변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표로 변환

머리글 포함에 체크를 해주시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표의 아무셀이나 선택하면 디자인이라는 확장 메뉴가 생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표이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표 이름을 "나의가계부" 라는 이름으로 변경했습니다.



② 피벗테이블로 만들 표 선택

삽입->피벗테이블을 선택한 화면입니다. 표/범위는 방금 만들었던 표이름으로 해줍니다. 확인을 누르면 워크시트가 하나 추가되면서 피벗테이블을 어떻게 구성할지 설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③ 피벗테이블 설정하기

표에 있는 열이름 목록이 보이는데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면 행, 값 이렇게 2군데 중 한군데로 열이름이 알아서 배치됩니다. 

자동배치 규칙

행 : 날짜, 시간, 텍스트 등

값 : 숫자 값

이렇게 자동배치된 상태로 사용하는 것은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직접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팁을 드리자면 현재 행으로 배치된 열이름의 순서가 날짜 -> 품목 -> 품명으로 되어 있습니다. 날짜별 지출내역을 요약을 알고 싶을 때는 이 상태로도 좋습니다. 


그런데 품목별 지출내역을 알고 싶다면 품목을 가장 위로 옮겨야 합니다. 품명 별로 알고 싶다면 품명을 맨 위로 옮기면 됩니다.


※ 참고 : 예를들어 품명을 보고서 필터로 이동을 하면 피벗 테이블 밖(위쪽)에 품명에 대한 필터가 생깁니다. 이 필터로 품명에 해당하는 특정 아이템만 포함하거나 제외할 수 있습니다. 열로 이동은 말그대로 열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직접 예를 보죠.

한 눈에 보기 쉽게 데이터가 정리되었습니다.


④ 표에 데이터 추가하고 피벗테이블 갱신하기

이번에는 피벗테이블을 만든 후에 표가 변경되는 경우를 보겠습니다.


현재 피벗 테이블은 Sheet2에 있고 원본 표는 Sheet1에 있습니다. Sheet1을 선택해서 표에 데이터를 추가하겠습니다.

이 상태에서 Sheet2의 피벗테이블을 확인해 보면 추가된 데이터에 대한 내용이 반영되지 않았을 겁니다. 갱신해 주는 방법은 표를 선택한뒤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데이터 -> 모두 새로고침)

Sheet2를 확인해보면 피벗테이블에도 추가된 데이터가 반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표가 아닌 범위데이터를 가지고 엑셀 피벗테이블을 만든 경우에는 데이터를 추가할 때 범위를 따로 수정해 줘야합니다. (방법은 피벗테이블을 선택 하면 분석(새로운 확장 메뉴)메뉴를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 데이터 원본 변경을 선택한 후 새롭게 범위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굳이 이럴 필요 없이 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