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오류값 원인과 종류, 해결 방법

콘파냐 2017. 7. 30. 22:20
반응형

엑셀에서 오류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오류의 원인에 따라서 보여지는 오류값이 다른데 우리는 오류값을 보고서 원인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예로 어떤 값을 0으로 나누는 경우.. 당연히 계산이 안되겠죠? 0으로는 어떤 것도 나눌 수 없으니까요. 

이 때 결과값 대신 #DIV/0! 오류가 발생합니다. DIV는 나누기를 뜻하는 division의 약자겠네요.

이렇게 수식이 불완전할 때 오류가 발생하고 결과값 대신 오류값을 반환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오류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고 원인을 파악해보겠습니다.

엑셀 오류값


#DIV/0!

어떤 값을 0으로 나눌 때 발생하는 오류. 원인은 위 수식에서 COUNT(B3:B6)의 결과가 0이기 때문이다. COUNT 함수는 선택된 범위 내에서 숫자의 개수를 세는데 B3:B6에는 숫자가 아닌 텍스트(과목명)만 있다. 따라서 COUNT 함수 대신 텍스트의 개수를 세는 COUNTA 함수를 사용해야 한다.


#N/A

일반적으로 참조를 사용하는 함수를 사용할 때 자주 발생한다. 원인은 참조할 값을 제대로 찾을 수 없을 때 발생한다.

위 수식은 vlookup 함수가 참조할 표에서 찾을 값 -55에 해당하는 범위가 없기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해결 방법은 국어점수 -55를 0이상의 값으로 바꾸거나 아니면 참조할 범위의 내에서 -55에 해당하는 범위값을 만들어 주면 해결된다.


#NAME?

알수 없는 이름을 사용할 경우에 발생한다. 보통 위 예처럼 함수의 이름을 제대로 입력하지 않은 경우나 수식에 알수 없는 문자가 " "이중 따옴표 없이 사용될 경우 발생한다. 일명 알수없는 식별자 오류다. 


#NULL!

범위 지정에 오류가 있다는 뜻이다. F2 G6 대신 F2:G6로 범위 주소를 제대로 써주면 해결된다.


#NUM!

결과 수치가 너무 큰 경우 또는 너무 작은 경우를 나타낸다. 보통 수식이 잘못되어서 결과값이 예상보다 커지거나 작아지는 경우이므로 수식을 제대로 확인해서 고쳐주면 해결된다.



#VALUE!

함수에 전달할 인수 또는 연산을 할 때 피 연산자의 데이터 형식이 잘못 된 경우 발생한다. 

예제 수식)

=3*"Hello"

* 곱셉 연산자의 피연산자가 3과 "Hello"이다. 숫자와 텍스트를 곱할 수 없으므로 #VALUE! 오류가 발생한다.

=DAY("Hello")

DAY 함수의 인수는 숫자가 와야 하는데 텍스트가 와서 #VALUE! 오류가 발생했다.


#REF!

참조를 사용하는 함수에서 자주 발생한다. 쉽게 말해 참조위치가 잘못된 경우 발생하는 오류다. 위 예에서 VLOOKUP 함수의 3번째 인수의 값이 3인데 참조할 표를 보면 2개의 열 뿐이다. 그리고 참조할 열은 2번째 열이므로 3번째 인수를 2로 바꿔줘야 오류가 해결된다.


##########

가장 흔한 오류 중에 하나다. 

위와 같이 국어 점수를 77777로 바꾼 후 C열의 너비를 줄여보자. 어느 순간 셀의 값이 ####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셀의 너비가 값의 길이보다 작은 경우 발생하는 오류다.

해결방법은 너무도 간단한데 의외로 헤매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단순히 셀의 너비를 늘려주면 해결된다.

또는 다음과 같이 셀 서식(표시형식이) 날짜인 경우에 음수값을 넣었을 때도 #######오류가 발생합니다.

날짜 데이터는 0부터 시작하는 양수여야만 합니다. 따라서 음수값 대신 제대로 0이상의 양수로 바꿔주거나 셀 서식(표시형식)을 일반 또는 숫자 등으로 바꿔주면 해결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