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목표값 찾기 이해하기

콘파냐 2017. 7. 31. 22:31
반응형

엑셀의 가상분석 기능에는 목표값 찾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어떤 수식의 결과를 원하는 목표값으로 바꾼 후에 그에 따른 다른 특정 (셀의) 값의 변화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설명의 편의상 함수로 비유해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1차방정식 3 x a = 300(a는 미지수)일 때 a는 100이 됩니다. 

그런데 위 함수를 3 x a = 1000으로 바꿨다고 하면 목표값을 1000으로 설정했다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목표값이 1000일 때 a는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한 것도 알아낼 수 있죠.

함수에 비유하기는 했지만 셀들의 관계가 위와 같이 간단한 함수관계라면 직접 계산을 할 수도 있겠지만 복잡한 관계로 얽혀 있다면 목표값 찾기 기능은 큰 도움을 줍니다.

엑셀 목표값 찾기

다음과 같이 침대, 책상, 소파 등등의 구입물품에 대한 가격과 수량 그리고 총 비용을 나타낸 표가 있습니다.

위 표에서 모든 상품에 대한 총 구입 비용이 18,015,500원이 계산되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너무 많이 나와서 총 구입 비용을 1500만원 이하로 줄이려고 생각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비용을 줄이기 위해 물품의 수량을 줄여야 하는데 수량 변동이 가능한 물품 하나를 결정합니다. 여기서는 침대로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직접 침대의 변동 수량을 계산하는 대신 목표값 찾기 기능을 사용하겠습니다.

 다음 그림처럼 데이터->가상분석->목표값 찾기를 선택해줍니다.


목표값 찾기 창이 뜹니다.

수식셀 : 우리는 총 비용의 결과를 15,000,000이하로 줄일 생각이므로 총비용의 결과에 해당하는 셀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찾는 값 : 찾는 값은 목표값을 의미하므로 15,000,000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값을 바꿀 셀 : 다른 상품의 수량은 그대로 두고 침대의 수량만을 변동할 생각이므로 침대의 수량에 해당되는 셀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 값을 바꿀 셀은 하나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왜냐면 2개 이상의 셀 선택이 가능하지도 않거니와 만약 가능하게 하면 경우의 수가 너무 많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확인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목표값이 제대로 계산됩니다. 그리고 침대의 수량도 변했죠.

이 상태에서 취소를 누르면 목표값에 대한 계산은 취소됩니다.

반대로 확인을 한번 더 누르면 목표값이 현재값으로 결정되며 수치가 목표값으로 바뀌고 변동가능 셀의 값도 바뀝니다. 그리고 위표에서는 침대의 수량이 소수점으로 나왔으므로 수량을 2로 고쳐주면 15,000,000만원 이하로 총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위 정도의 수식은 간단한 편에 속하지만 아주 복잡한 수식이라면 목표값 찾기 기능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